부산 마트노조 "의무휴업 평일 전환, 건강·휴식권 침해"
입력: 2023.03.13 14:37 / 수정: 2023.03.13 14:37

마트 노동자 반대 의견서 부산시에 전달

민주노총 마트산업노조 부산지역본부가 13일 부산시청 앞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민주노총 마트산업노조 부산본부
민주노총 마트산업노조 부산지역본부가 13일 부산시청 앞에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민주노총 마트산업노조 부산본부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대구 등 일부 지자체가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평일로 전환하는 움직임을 보이자 부산지역 마트 노동자들이 반대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마트산업노조 부산지역본부는 13일 부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요일 의무휴업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생명과도 같은 것"이라며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은 마트 노동자들의 건강권과 휴식권을 침해하는 것"이라고 반대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국민의힘 소속 지자체장이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이 전국화될 것이라는 예측이 따르고 있다"면서 "이는 단순히 일요일에서 평일로 휴업일을 전환하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 규제를 철폐해 대형마트가 24시간 365일 영업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진짜 목적이 있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윤석열 정부는 주요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구성된 한국체인스토어협회와 중소상인단체들과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에 대한 지자체장의 자율성을 강화하고 대형마트 온라인 영업제한 규제를 없애는 방향의 '대·중소유통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지난달 13일부터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을 일요일에서 매월 둘째, 넷째 월요일로 변경했다.

청주시도 지난 8일 청주시전통시장연합회, 충북청주수퍼마켓협동조합과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추진 협약’을 맺었다.

부산본부는 "결국 마트노동자들은 단순히 건강권, 휴식권을 침해당하는 수준이 아닌 생명을 위협받게 될 것"이라며 "의무휴업일 전환이 추진될 경우 윤석열 정부 퇴진 투쟁까지도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부산본부는 이날 기자회견에 이어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평일 전환 반대 의견서를 부산시와 각 구·군에 전달했다.

tlsdms77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