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순신 아들 학폭 사태가 다시 불러낸 광주 K여고 '학폭 의혹' 자살사건
입력: 2023.03.13 11:06 / 수정: 2023.03.13 13:22

국회교육위 전체회의 조경태 의원 "광주시교육감도 이 자리에 불러와야 하는 것 아닌가"

정순신 아들 학폭사건으로 광주 K여고 학폭의혹 사건이 재조명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전경./광주시교육청
정순신 아들 학폭사건으로 광주 K여고 학폭의혹 사건이 재조명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 전경./광주시교육청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광주광역시교육청이 지난 10일 광주교육시민협치진흥원설립추진단에서 ‘2023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 발전방안 2차 협의회’를 실시했다. 지난 3일에도 한 차례 협의회를 열었었다. 정순신 아들 학폭사건에 대한 국민 여론의 반발이 심각해지고 있는 것에 따른 후속조치로 보여진다.

2회에 걸쳐 협의회를 개최하는 등 교육청이 학폭 사건 대처에 남다른 관심을 기울이는 것 같지만 광주시교육청 관내에서 빚어진 지난 사건들을 들춰보면 왠지 '낯가리고 아웅'하는 느낌으로 다가선다.

광주시 교육청 학폭 대처 협의회가 열린 그날 국회에서는 교육위원회 전체회의가 열렸다. 정순신 아들 학폭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위원회였다.

이날 위원회에서 근래에 급중하고 있는 학폭사건의 심각성을 강조하던 국민의힘 조경태 의원이 돌연 신문 보도 내용을 제시하며, 지난해 10월에 발생한 광주 K여고 학생 자살사건을 끄집어 냈다.

이어서 조 의원은 "광주시교육감도 이 자리에 불러내야 하는 게 아니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정순신 아들 학폭사건이 광주 K여고 학폭 의혹 여학생 자살사건을 다시 불러낸 것이다.

지난해 10월 4일 광주 K여고에서 일어난 한 여고생의 죽음은 학교가 조금만 더 관심을 가졌다면 예방할 수 있었던 사건이었다.

A양이 다녔던 K여고 측은 그녀가 중학교 시절부터 친구들 관계가 원활치 않아 치료를 받고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심리적 정서적으로 관심 학생으로 분류하고 관리했어야 함에도 학교 측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가해학생인 정순신의 아들이 피해학생과 오랜 시간 동안 함께 지내야 했듯이, A양 또한 가해자로 의심되는 학생들과 함께 학교생활을 해야 했다.

A양은 잦은 조퇴와 결석으로 담임선생에게 나름대로 신호를 보냈으며 이를 인지한 담임선생 또한 상담선생에게 의뢰하여 면담의 자리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상담선생은 면담 후 "A학생은 괜찮은 수준은 아니고 전문 상담기관에 연락을 해서 치료가 필요하다고 느꼈다"고 말했다.

그러나 학교 측의 노력은 그곳에서 멈췄다. 매뉴얼에 따라 움직였을 뿐이지 그 누구도 A학생의 심리적 의지처가 되지 못했다. 면담이 있던 밤 A학생은 유서를 썼다. 그리고 1차 자살 기도를 했다.

자살 기도 사태 이후 경신여고에서 ‘위기관리위원회’가 열렸다. A양과 부모, 학교 측 관계자들이 모였다. 그러나 위기관리위원회도 A학생의 죽음을 막지 못했다. 결국 A양은 2차 자살기도를 했고, 끝내 숨을 거뒀다.

사건 이후 취재에 나선 <더팩트> 기자의 질문에 해당학교 교감은 "학교에서는 문제가 되는 학생들과 A양을 분리시키려고 했다. 헌데, 피해자인 A학생이 거부했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A양이 이제 학교생활도 잘하고 해당 학생들과 만남에서 화해도 하고 악수도 하고 잘 해결되었다고 생각했다"고 경과를 밝혔다.

그후 5개월여의 시간이 흘렀지만 K여고 학폭 의혹 여학생 자살사건과 관련 책임을 진 사람은 없다. 징계도 없었으며 학교장이나 교육감의 유감 표명조차 없었다. 광주시 교육당국의 이런 행태로만 본다면 A학생은 ‘까닭 없는 죽음’에 이른 것이다.

A학생의 학부모가 지인이었던 관계로 이 사건을 곁에서 지켜보았던 인터넷 신문 ‘시민의 눈으로’ 김모 발행인은 "부모가 원치 않아 덮인 사건이지만 지금이라도 재조명해야 할 사건이다"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가 발표한 학교폭력 발생 현황에 따르면 광주교육청 관내 학교 학폭발생은 지난 10년(2013~2021) 동안 188%가 증가, 전국 6위의 증가율을 보인 것으로 조사됐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