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남원·정읍에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입력: 2023.03.08 13:46 / 수정: 2023.03.08 13:46

도내 인구감소지역 동부권은 남원, 서부권은 정읍에 건립
개소당 70억원 투입…임산부실, 영유아실, 급식시설 등 갖춰


전북도가 2026년까지 남원과 정읍에 임산부실(10실), 영유아실, 급식시설, 편의시설 등을 갖춘 공공산후조리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더팩트DB
전북도가 2026년까지 남원과 정읍에 임산부실(10실), 영유아실, 급식시설, 편의시설 등을 갖춘 공공산후조리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더팩트DB

[더팩트 | 전주=이경민 기자] 인구감소지역인 전북 남원과 정읍에 공공산후조리원이 들어설 예정이어서 그간 원정 산후조리를 해야 했던 도민 부담이 경감될 전망이다.

전북도는 민선 8기 김관영 도지사의 공약사업인 공공산후조리원을 우선적으로 동부권 남원과 서부권 정읍에 건립한다고 8일 밝혔다.

이는 도내 인구감소지역에 산모·신생아 돌봄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산후조리 친화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것이다.

앞서 도는 인구 감소지역 10개 시·군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했고 남원시와 정읍시가 설립계획 의향을 제출해 해당지역에 공공산후조리원을 건립하게 됐다.

공공산후조리원 건립에는 2026년까지 1개소당 사업비 70억원 정도가 투입되며 임산부실(10실), 영유아실, 급식시설, 편의시설 등을 갖출 예정이다.

소요 재원은 지방소멸대응기금을 활용할 계획이다. 도와 시에서 시설비 각각 50%씩을 부담해 올해 5월부터 투자계획 신청 및 평가에 공동으로 대응해 차질 없이 사업비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전북도는 산후조리원이 전무한 인구감소지역 10개 시·군에 권역별로 공공산후조리원이 건립되면 도민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이 완화되고 산모‧신생아 돌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올해는 우선적으로 2개소 건립을 추진하고 운영성과와 수요여건 등을 감안해 공공산후조리원 건립 추가 확대 및 효율적인 지원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