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결정 없는 제주 제2공항, 주민투표로 결판내야"
입력: 2023.03.07 11:27 / 수정: 2023.03.07 11:27

제2공항 반대단체들, 7일 기자회견…"환경부 존재 이유 부정" 비판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7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2공항과 관련한 주민투표 실시를 촉구했다./ 제주=허성찬 기자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7일 기자회견을 갖고 제2공항과 관련한 주민투표 실시를 촉구했다./ 제주=허성찬 기자

[더팩트ㅣ제주=허성찬 기자] 환경부가 제주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 조건부 동의 결정을 내리며 사실상 면죄부를 준 것과 관련해 반대단체들이 주민투표로 결판낼 것을 촉구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는 7일 기자회견을 갖고 도민결정 없는 제주 제2공항 철회를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기어코 환경부가 '조건부 동의'라는 면피용 편법을 악용해 제2공항 전략환경영향평가를 통과시켰다"며 "윤석열 정권의 마구잡이식 국토개발이라는 정책 기조에 맞춰 국토를 포기한 국토부와 환경을 포기한 환경부가 합작한 정치적 야합이다"고 비판했다.

또한 "수많은 여론조사에서 확인되듯 찬반을 넘어, 제주의 미래가 걸린 제2공항 문제를 도민 스스로 결정해야 한다는 도민들의 의지는 확고하다"며 "국토부는 2019년 당정협의, 2020년 공론화 과정에서 수차 제주도민의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강행하지 않겠다는 합의문을 파기하고 일방적으로 강행하려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오영훈 도지사는 제2공항 문제의 해법으로 도민의 자기 결정권을 강조해왔고 이제 그것을 행동에 옮길 시간이다"며 "도민들은 2021년 공론화 과정을 거친 여론조사에서 제2공항 반대의사를 확인했고, 그것이 충분치 않다면 도민이 자기결정권을 행사할 수 있는 마지막 수단인 주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민주당의 세 국회의원은 주민투표 실시를 민주당 당론으로 결정하고 국토부에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 제주도의회 역시 주민투표 실시 촉구 결의안을 상정, 채택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도민의 시간이다. 국토부와 환경부의 말고 안되는 정치적 결정에 제주의 운명을 맡길 수 없다"며 "주민투표 실시 촉구 범도민 서명운동과 결의대회, 각계각층의 지지선언 조직 등 제주도민의 자기결정권을 쟁취하고 도민의 힘에 의거해 제2공항을 막아낼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다"고 역설했다.

forthetur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