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전북지사 "완주군과 함께 성공위한 공감 행정 추진하자"
입력: 2023.03.02 13:40 / 수정: 2023.03.02 13:40

완주군, "자치조직권 확대 ‘시 승격’ 특례 필요" 등 공식 건의
유희태 "김관영 도지사 완주 방문에 행정수요 폭증" 건의


전북 완주군이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함께 ‘더 특별한 전북시대, 완주군과 함께 혁신, 함께 성공’이라는 슬로건을 주제로 도정과 군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 완주군
전북 완주군이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함께 ‘더 특별한 전북시대, 완주군과 함께 혁신, 함께 성공’이라는 슬로건을 주제로 도정과 군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 완주군

[더팩트 | 완주=김성수 기자] 전북 완주군이 김관영 전북도지사와 함께 ‘더 특별한 전북시대, 완주군과 함께 혁신, 함께 성공’이라는 슬로건을 주제로 도정과 군정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관영 도지사는 2일 오전 완주군을 방문하고 1일 명예 완주군수로 위촉돼 간부회의를 주재한 데 이어 청원과의 만남을 통해 지역의 비전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 지사는 유희태 완주군수와 간부들이 참석한 간부회의에서 "완주군은 지난해 가장 어려웠던 시기에 어느 때보다 값진 결실을 이뤄냈다"며 "만경강 기적을 이루기 위해 주민 참여와 공감대를 기반으로 1조3000억원 규모의 청사진을 제시했고, 환경부 주관 400억원 규모의 지역맞춤형 통합하천 공모사업에 선정돼 추진 동력을 확보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완주군은 기업 유치와 산단 분양에 총력을 기울인 결과 코웰패션 등 굵직한 기업의 투자를 유치했고, 웅치전적지의 국가지정 문화재 사적 승격이 됐다"며 "더 특별한 전북 성공시대를 만들기 위해 함께 혁신하고 함께 성공하기 위해 도전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나가자"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청원과의 만남에서 "완주군이 한류 대표 관광지로 우뚝 서고 있으며, 만경강 기적 프로젝트도 빼놓을 수 없다"며 "이제 완주는 탄소중립과 미래산업 선도 도시로 발돋움하고 있어 완주의 도약을 전북성장으로 확산하는 게 과제인 만큼 함께 혁신하고 함께 도전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군은 이날 ▲전북특별자치도 완주시 승격 특례 부여 ▲농업진흥지역 해제 권한 특례 부여 ▲용진 설경~두억 도로개설 사업 ▲2차 공공기관 전북 혁신도시 우선 배치 등 주요 현안을 건의했다.

완주군은 인구증가 등 도시행정 수요가 폭증하고 있어 완주시 승격을 위한 전북특별자치도법 상 특례 규정 명시가 필요하며, 불합리한 농업진흥지역의 제도 개선을 위한 농업진흥지역 해제 권한 특례부여가 요청된다고 건의했다.

김 지사는 이후 완주 떡메마을과 삼례문화예술촌을 잇따라 방문했으며, 완주군 귀농귀촌협의회 관계자들과 대화를 갖는 등 지역민과 긴밀한 소통 행보를 이어갔다.

김 지사는 떡메마을 방문에서 "근로장애인들의 복지향상을 위해 아낌없이 애정과 힘을 쏟아주신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중증장애인의 직접재활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완주군귀농귀촌협의회 관계자 등 도민과의 대화에서 "완주군은 전북에서 귀농·귀촌하기 가장 좋은 지역"이라며 "지역소멸의 대안과 농업농촌의 발전을 위해 스마트팜 지원 등과 연계해 청년들의 귀농·귀촌이 유입되고, 적극적인 기업유치로 지역경제가 살아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농생명산업 수도 전북’을 꽃피워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김관영 지사의 완주군 방문을 군민을 대표해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도정의 목표 실현과 지역발전을 위해 완주군이 앞장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