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 일라이트 제품 태국에 첫 수출
입력: 2023.02.27 16:20 / 수정: 2023.02.27 16:20
27일 열린 일라이트 상용화제품 수출 기념식 모습. /영동군.
27일 열린 일라이트 상용화제품 수출 기념식 모습. /영동군.

[더팩트 | 영동=이주현 기자] 충북 영동군의 일라이트가 세계 무대에 진출했다.

27일 영동군에 따르면 황간물류단지 내 입주기업인 친환경 농업회사 천지바이오가 이날 일라이트CMS의 태국 첫 수출을 기념하는 행사를 열었다.

고기능성 비료인 일라이트 CMS는 영동군과 충북도, 한국세라믹기술원이 협약해 추진한 일라이트 소재 상용화 기술개발 지원사업의 최종 결과물이다.

일라이트 CMS는 영동군에서 채굴된 희귀 광물질인 일라이트를 활용한 제품으로 고함량의 칼슘과 마그네슘, 규소, 아연, 붕소 외에도 천지바이오 독자 개발 기능성 물질이 함유돼 토양 개량과 생육 증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태국을 비롯한 동남아시아의 주요 작물에서도 큰 효과를 나타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최근 들어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활용 범위와 분야가 넓어짐에 따라 지역의 100년 먹거리로 떠오르고 있는 일라이트 산업의 활성화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한기균 천지바이오 대표는 "도약 2030 비전 선포 내용과 같이 2030년 30개국 1000억 수출 목표 달성"과 동시에 고기능성 비료로 한국을 넘어 세계의 주요 작물들을 컨설팅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영철 영동군수는 "천지바이오가 지역경제를 뛰어넘어 세계로 뻗어나가는 굴지의 친환경 농업기업이 되길 영동군이 함께 응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일라이트는 영동군 지역에 국내 최대로 매장돼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중금속 흡착, 항균효과, 유해물질 탈취 등 다양한 효능이 있는 광물로 최근 부각되고 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