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환경부 조건부 협의(동의)로 사업 재정상화 본격화 될듯.
27일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은 이날 강원도 양양군 설악산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조건부 협의 의견을 제시했다고 밝혔다/원주지방환경청 |
[더팩트 l 원주=서백 기자]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사업이 환경부의 조건부 협의로 인해 다시 본격 추진될 동력을 확보했다.
27일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에 따르면 이날 강원도 양양군 설악산국립공원 오색케이블카 설치사업 환경영향평가에 대해 조건부 협의 의견을 제시했다.
환경부 원주지방환경청은 지난 2019년 입지 부적정 등을 사유로 ‘부동의’ 협의의견을 통보하였으나, 양양군이 중앙행정심판위원회에 제기한 ‘부동의 처분 취소심판’ 인용재결에 따라 재보완 절차를 거쳐 이번에 협의를 완료했다.
이번 사업은 설악산국립공원 오색지구와 끝청 하단을 연결하는 3.3㎞의 케이블카 설치사업으로, 지난 2015년 8월 제113차 국립공원위원회의 공원계획변경 ‘조건부 가결’ 이후 환경영향평가가 진행되어 왔다.
아울러, 이번 환경청의 동의 조건에는 산양 등 법정보호종에 대해서는 무인센서카메라와 현장조사를 병행하여 서식 현황자료를 추가 제시하였으며, 보완 시 누락되었던 일시훼손지 등에 대한 추가 식물조사 결과도 제시했다.
또한, 상부정류장 위치를 해발고도 1480m에서 1430m로 하향 조정해 기존 탐방로와의 이격거리를 추가 확보하고, 탐방객의 이탈로 인한 추가 훼손을 방지하는 것으로 제시했다.
또, 공사 및 운영 과정에서 발생하는 소음·진동을 저감하기 위한 방안으로 가설삭도 활용을 통한 헬기운행 축소와 디젤발전기를 대신하여 중청대피소에서 전기를 인입하는 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또, 시설 안전대책으로는 풍속 예측모델링을 실시하고, 지주 높이 최대 예측풍속(36.91m/s) 보다 높은 설계기준(40~45m/s)을 적용하였다.
다만, 상부정류장 구간에 장애인‧노약자 등을 배려한 무장애시설(Z형식) 설치로 탐방로 연장이 증가하여 보완 대비 토공량 등은 일부 증가하는 것으로 제시하였다.
따라서 이번 조건부 동의로 500억원 이상 예산이 투입될 것으로 보이는 행정안전부 지방재정투자사업 심사 등이 남은 셈이다.
한편, 강원도는 이번 설악산 오설악산에 케이블카 조건부 협의 관련, 이날 오후 2시 도청브리핑룸에서 김진태 강원도지사, 김진하 양양군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동과 관련 담화문을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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