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인공지능 챗봇상담사 운영...민원 등 안내
입력: 2023.02.22 09:54 / 수정: 2023.02.22 09:54

365일 24시간 비대면 상담

보령시는 지방자치단체 에선 처음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 시스템인 ‘보령시 챗봇 상담사’를 운영한다/보령시
보령시는 지방자치단체 에선 처음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 시스템인 ‘보령시 챗봇 상담사’를 운영한다/보령시

[더팩트 | 보령=이병렬 기자] 충남 보령시는 지방자치단체 중 처음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챗봇 시스템인 ‘보령시 챗봇 상담사’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챗봇 상담사는 민원 서비스나 각종 행정 관련 정보 등을 온라인 비대면으로 365일 24시간 제공하며, 민원 안내, 관광·문화·체육, 교육, 교통·환경, 복지·보건 등 9개 분야의 질문에 대해 답변이 가능하다.

챗봇 상담사로 처리할 수 없는 사항에 대해서는 해당 부서 담당자에게 전화로 연결할 수 있는 AI 상담 전화 시스템도 갖추었다.

이번 챗봇 시스템 도입으로 시민들은 시청이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또는 전화로 문의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으며, 신속하고 빠른 민원 상담으로 시간을 절약하는 등 편리한 행정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시는 챗봇과 AI 상담 전화 시스템의 지속적인 데이터 축적과 AI 학습 강화를 통해 정보화시대를 선도하는 ICT 기반 민원행정 서비스를 확대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김동일 시장은 "현제 AI를 활용한 챗봇 시스템을 선제적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로봇과 드론, 물류 등을 행정 전반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추가적으로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