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집합건물 효율적 관리 법적 근거 마련
입력: 2023.02.20 15:29 / 수정: 2023.02.20 15:29

300세대 미만 소규모 공동주택 등에 대한 '집합건물 건전관리 지원 조례' 공포 

인천시청 신청사 조감도/더팩트DB
인천시청 신청사 조감도/더팩트DB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사각지내에 있는 인천지역 내 집합건물이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관리된다.

인천시는 집합건물의 효율적이고 공정한 관리를 위한 제도적 근거 마련을 위한 '인천광역시 집합건물 건전관리 지원에 관한 조례'가 20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집합건물은 300세대 미만의 소규모 공동주택, 오피스텔, 도시형 생활주택, 상가 등을 말한다.

최근 1인가구의 증가 등으로 집합건물이 늘어나면서 과도한 관리비 부과와 불투명한 관리비 사용 등 관리·운영에 대한 갈등과 분쟁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시는 민원의 사전 예방과 주민갈등 해소를 위한 공공관리 지원체계 마련을 위해 조례를 제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현행 '집합건물의 소유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은 주로 건물의 소유관계나 대지 사용권 등 구분소유 관련 핵심 사항만 규정하고, 반드시 필요한 사항 외에는 가급적 관리단 집회의 결의나 관리규약으로 정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분쟁이 발생하더라도 제도상 행정청의 관여가 어렵고 관리운영에 대한 투명성과 적정성을 담보하지 못했다.

하지만 이번 조례가 시행됨에 따라 시는 집합건물 건전관리 종합계획 수립, 지원정책 개발, 법률자문 등 지원사업, 교육 및 홍보 사업, 안전점검 비용 지원 등 집합건물 갈등과 분쟁 해소를 위한 각종 사업을 지원하게 된다.

특히 관련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집합건물관리지원단은 규약 설정 변경, 관리비 및 회계 운영, 공용부문 보존·관리·변경 등 자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손병득 시 건축과장은 "사적 영역으로만 관리되던 집합건물에 대해 건전한 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며 "그동안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집합건물이 이번 조례를 통해 효율적이고 공정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