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전북도기관장 ‘14대1’ 선택 미스터리…자격 미달 '의혹'
입력: 2023.02.20 13:51 / 수정: 2023.02.20 13:51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장 낙점자, 지역 무연고에 경력-학력 등 자격 미달 의혹
-제주 엑설러레이터 활동가 14:1 경쟁률 뚫어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신임 센터장으로 선임 된 강영재 브릿지스퀘어 대표. /브릿지스퀘어 SNS 캡처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신임 센터장으로 선임 된 강영재 브릿지스퀘어 대표. /브릿지스퀘어 SNS 캡처

[더팩트 | 전주=이경민 기자] 전북 지역의 연고가 전무한 상태에서 경력이나 학력 등도 미달 되는 것으로 의심되는 인물이 정부(중소벤처기업부)와 전북도가 공동 출연한 기관장에 낙점돼 파문이 일고 있다. 특히 내정된 기관장은 ‘14 대 1’이라는 경쟁률을 뚫고 선임돼, 그 배경을 놓고 전북도 정·관가가 술렁이고 있다.

20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재)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이하 전북창조센터)는 지난 16일 10인위 이사회를 열고 차기 센터장으로 강영재 민간 엑설러레이터(52)를 선임했다. ‘엑설러레이터(전문직은 아님)'는 창업한 회사를 성장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로 사람으로 보면 ‘보모’라 할 수 있는 신개념 직업이다.

전북창조센터는 이 같은 선임안을 지난 17일 전북도와 중소기업벤처부에 제출, 최종 승인을 요청한 상태다.

전북도 등에 따르면 강 신임 센터장 선임자는 14 대 1의 경쟁률을 뚫었다. 전북창조센터에서 지난 1월 12일 센터장 공고(제2023-1호)가 나간 이후 14명이 접수됐고, 1차 서류면접에서 8명으로 압축됐다. 이후 8명의 공개 면접(프레젠테이션)에 이어 3명으로 압축된 면접이 진행됐다.

강 엑설러레이터가 전북창조센터장으로 선임된 사실은 전북도의회는 물론 센터 내부에서조차 공개되지 않고 진행된 것으로 파악(전북도-전북도의회-전북창조센터 내부 결과 모름)되고 있다. 다만 센터장 공모가 진행되는 과정에 ‘제주에 사는 사람이 내정됐다’는 이른바 ‘사전내정설’이 나돌았다.

전북도의회와 정-관가에서는 강 신임 센터장 선임자에 대한 이력이 물밑으로 전해지면서 ‘자격 논란’이 일고 있다. 강 신임 센터장 선임자는 △지역정체성 △학력 △경력 등에서 일체 검증되지 않은 인물로 자격미달 논란의 요소를 안고 있다.

전북창조센터는 센터장 자격 기준으로 △박사취득 후 5년(석사후 12년-학사후 15년) △대학 부교수급 3년 △4급 이상 공무원 3년(산업정책 분야) △대기업 이사 3년 △중소기업대표 5년 △국가기관 및 투자기관 대표 2년 이상 등을 제시했다.

일단 지역 정체성과 관련, 강 신임 센터장 선임자는 울산 출신으로 제주도에서 활동한 인물로 알려졌다. 강 신임 센터장은 최근까지 제주에서 ㈜브릿지스퀘어라는 창업회사 지원 업무를 하는 회사를 개설(2020년 설립-자본금 1억원 안팎)해 운영하고 있다.

현재 이 회사는 홈페이지도 없고 공개된 회사 전화번호도 연결이 되지 않고 (꺼져) 있는 상태다. 강 신임 센터장의 학력은 울산에서 전문대를 나와 경남 김해에 소재하고 있는 가야대학교에 편입해 졸업한 것으로 전해졌고, 석박사 학위 소지 여부는 밝혀지지 않고 있다.

<더팩트>는 이를 확인하기 위해 전북창조센터는 물론 전북도, 강 신임 센터장 회사로 수차례 전화했지만 확인할 수 없었다. 전북도의회 산업경제위는 최종 3인 후보자에 대해서만 자료를 요청했고, 전북창조센터는 강 신임 센터장 선임자에 대해 ‘가야대’ 출신으로만 적시했다는 것이다.

아울러 대학 부교수 경력이나 대기업 이사, 공무원 4급 이상 활동 등에 대해서도 현재까지 알려진 바 없는 상태다. 전북창조센터의 센터장 임용 이사회를 주도한 것으로 알려진 전북도 윤동욱 기업유치지원실장은 "중소기업벤처부에서 경력 부분을 높게 산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나 정관가 내부에서는 전북도가 또다시 기관장을 임명하면서 전북과 연고가 전혀 없고 자격까지 의심받는 인물의 ‘사전 내정 인사’의 전형이라고 보고 있다.

이와 관련해 전북도 관계자는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지난해 전북개발공사 사장 인사 파문 이후 일체 기관장 공모에 관여하지 않고 있다"며 "모든 결정은 전북창조센터 이사들의 결정"이라고 밝혔다.

전북도의회 관련 상임위 의원은 "제주도에 사는 민간 사업자가 원서 내는 것부터 의심이 된다"며 "사전 내정에 의해 이 같은 일이 진행됐다면 이는 2022년 출범한 제12대 도의회 첫 특별위원회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