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 동학농민혁명의 출발점 '고부 농민봉기' 재현행사 열려
입력: 2023.02.15 13:44 / 수정: 2023.02.15 13:44

동학농민혁명 제129주년 기념… 사발통문 작성 등 혁명의 의미 되새겨

이학수 정읍시장은 “동학농민혁명 헌법전문 명시와 고부관아 복원 등 다양한 선양 사업을 통해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고, 동학농민혁명 애국애족 정신을 전국화세계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정읍시
이학수 정읍시장은 “동학농민혁명 헌법전문 명시와 고부관아 복원 등 다양한 선양 사업을 통해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고, 동학농민혁명 애국애족 정신을 전국화세계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정읍시

[더팩트 | 정읍=곽시형 기자] 동학농민혁명의 출발점인 고부 농민봉기 재현 행사가 15일 정읍시 이평면 일원에서 열렸다.

정읍시는 동학농민혁명 제129주년을 맞아 이평면 예동마을에서 옛 말목장터까지 1㎞를 걷고, 격문을 낭독하는 재현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정읍시가 주최하고 (사)동학농민혁명 고부봉기기념사업회가 주관했다.

행사에는 이학수 시장과 시의원, 동학 단체와 농민회를 비롯해 옛 고부군 지역인 이평·고부·덕천·영원·소성·정우면 지역주민 300여 명이 참여해 혁명의 의미를 되새겼다.

먼저 기념제 1부는 1894년 1월 고부 농민봉기의 서막을 알리는 재현행사로 진행됐다. 행사에서는 고부군수 조병갑을 몰아내고 만민이 평등한 세상을 꿈꿨던 전봉준 장군과 농민군이 최초 혁명을 모의했던 예동마을에서부터 말목장터와 감나무까지 농민군 진군행렬을 재현했다.

2부는 정읍시립국악단의 문화예술 공연과 왕기석 명창의 판소리 공연으로 시작됐다. 이어 신 사발통문 작성을 통해 오늘날 우리가 바라는 세상이 무엇이며, 앞으로 어떤 모습으로 미래를 살아야 할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고부 농민봉기는 조선 후기에 고부 지역의 탐관오리인 조병갑의 수탈과 횡포에 저항하기 위해 전봉준을 비롯한 농민들이 벌인 운동이다. 사태를 해결하기 위해 조선 조정이 파견한 조사관이 오히려 농민을 탄압하자 대대적인 동학농민혁명으로 이어졌다.

이학수 시장은 "동학농민혁명 헌법전문 명시와 고부관아 복원 등 다양한 선양 사업을 통해 동학농민혁명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재조명하고, 동학농민혁명 애국애족 정신을 전국화세계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