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전문가' 김관영 전북도지사, 베트남·인니서 수출길 열어
입력: 2023.02.14 16:08 / 수정: 2023.02.14 16:08

베트남·인도네시아 대형 유통업체 2곳과 수출계약 체결…판로 확대
한인상공회의소와 협력…통상네트워크 확충


14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13일(현지시간)부터 5박7일 일정으로 동남아지역 2개 나라를 방문하고 있는 전북도 외교사절단의 단장인 김관영 전북지사가 첫날 행보부터 전북산품의 수출 판로 개척을 이뤄냈다. /전북도
14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13일(현지시간)부터 5박7일 일정으로 동남아지역 2개 나라를 방문하고 있는 전북도 외교사절단의 단장인 김관영 전북지사가 첫날 행보부터 전북산품의 수출 판로 개척을 이뤄냈다. /전북도

[더팩트 | 전주=이경민 기자] "전북기업 생산품의 해외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지구촌 어디라도 달려가겠다."

김관영 전북도지사는 미국과 일본에 이어 베트남, 인도네시아에서도 수출길을 넓히는 강력한 세일즈맨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14일 전북도에 따르면 지난 13일(현지시간)부터 5박7일 일정으로 동남아지역 2개 나라를 방문하고 있는 전북도 외교사절단의 단장인 김관영 전북지사가 첫날 행보부터 전북산품의 수출 판로 개척을 이뤄냈다.

김 지사는 베트남 최대 한국 농식품 유통체인 K마켓 본사를 방문해 K마켓과 농식품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전북 업체인 지엠에프(만두)와 고려자연식품(유자차)이 K마켓과 530만달러의 수출계약을 체결해 K-마켓을 활용한 전북농수산식품 수출도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도는 설명했다.

K마켓은 베트남 전역에 123개의 유통매장을 운영하고 지난 2017년에는 베트남 100대 브랜드로 선정되기도 한 기업으로 베트남 지역에서 식품에 대한 한류를 일으키는 원동력 역할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북도는 K마켓과 이번 협약을 통해 유통정보교환, 유망상품 개발, 마케팅 지원 등에 상호 긴밀한 업무 협조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어 김 지사는 시장 개척을 위해 베트남에 방문한 ‘전북 무역사절단’ 상담장을 찾아 "어려운 환경에서도 전북 경제를 견인하고 수출확대를 위해 최일선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기업인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기업인들을 격려했다.

이날 무역사절단에 참여한 10개 기업 중 삼성농원 등 3개 업체가 현지에서 120만 달러 수출계약이 성사되는 성과도 거뒀다.

또 김관영 지사는 베트남으로 진출하는 전북 기업 지원과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는 내용으로 주베트남 한국상공인연합회와 경제교류 협약을 체결했다.

김 지사는 이 자리에서 "전북특별자치도로 새롭게 태어나는 전북이 세계한상대회 유치를 시작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주베트남 한국 상공인 연합회의 지원을 부탁했다.

김 지사는 도내 중소기업의 베트남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 2019년 문을 연 ‘전북도 해외통상거점센터’도 찾아 "수출을 위해 베트남을 방문하는 기업의 크고 작은 애로를 해결하고,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김 지사는 홍삼제품으로는 처음 베트남에 진출해 박장시에서 기업활동을 펴고 있는 진안당 영농조합의 베트남 판매장도 방문해 외국에서의 경영상황과 현지 진출에 따른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실질적인 기업지원시책을 구상하기도 했다.

한편, 김 지사는 오는 18일 인도네시아를 방문해서도 한인 상공회의소와 업무협약을 맺고 국제통상 네트워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 인도네시아에서 한국 식품의 유통을 맡고 있는 무궁화유통사와도 전북 농수산식품의 수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을 계획이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