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시, 시내버스 5G 공공와이파이 전면 도입
입력: 2023.02.14 13:17 / 수정: 2023.02.14 13:17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대비 3월부터 서비스 개시
동영상 스트리밍 등 4G 와이파이 대비 최대 10배 빠른 응답


순천시는 4월 정원박람회 개막을 앞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과 방문객들의 정보접근 편의를 위해 3월부터 전체 시내버스에 5G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순천시
순천시는 4월 정원박람회 개막을 앞두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과 방문객들의 정보접근 편의를 위해 3월부터 전체 시내버스에 5G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한다. /순천시

[더팩트 l 순천=유홍철 기자] 순천시는 오는 3월부터 관내 모든 시내버스에서 5세대(5G) 이동통신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16년 호남 최초로 시내버스에 4세대(4G) 와이파이를 구축한 바 있으며, 최근 통신사와 협의를 마치고 이번 달 시설 고도화를 통해 순천 시내버스 176대 전체에 5G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도입하기로 했다.

이는 4월 정원박람회 개막을 앞두고 순천시를 방문하는 관광객과 시민들의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조치이며 순천시가 펼치고 있는 ‘대자보(대중교통·자전거·보행) 실천운동’과도 맥을 같이한다.

최근 몇 년 사이 스마트 기기의 폭증과 고품질 동영상 스트리밍 등 대용량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기존의 4세대(LTE) 기반 공공와이파이는 효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았다.

시는 이번 5세대(5G) 기반 시스템 교체작업으로 기존 와이파이 보다 최대 10배 이상 빠른 응답시간을 제공하여 이용자들이 네트워크 속도 향상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내버스 공공와이파이는 가입통신사와 상관없이 누구나 스마트폰에서 'Suncheon_WiFi_Free'를 선택 후 이용하면 된다.

순천시 디지털정책과 관계자는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장인 오천그린광장, 그린아일랜드, 경관정원 등 주요 행사장과 관광객 밀집장소를 비롯하여 읍·면·동 마을회관, 경로당 등의 공공장소에 총 300개의 공공와이파이를 추가 구축하여 순천시민들과 관광객에게 최고의 공공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