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 제52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총회 개최
입력: 2023.02.10 13:24 / 수정: 2023.02.10 13:24

김관영 전북지사, 지역 행정수요 맞게 자치조직권 확대 강조
‘제3회 중앙지방협력회의’ 상정 지방의제 안건 논의


전북도청 전경. /더팩트DB
전북도청 전경. /더팩트DB

[더팩트 | 전주=이경민 기자] 제52차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이하 시도지사협) 총회가 10일 전북도청에서 김관영 도지사를 비롯한 17개 시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이날 총회에서는 ‘제3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앞서 시도지사협에서 제안한 지방의제인 ‘자치조직권 확대 방안’, ‘특별지방행정기관 일괄 지방이양 방안’, ‘지방재정교육 합리화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김관영 전북지사는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수요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지만, 중앙정부는 지자체의 기구설치와 직급 기준 등에 대해 과도한 규제를 하고 있다"며 "지역특성 및 다양한 행정수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자치조직권을 확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또 "협의회 부회장으로서 시도지사들과 함께 진정한 지방시대를 열어가는데 전북도가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김 지사는 "2023 전북아태마스터스대회와 관련해 각 시·도의 많은 생활체육인들이 참가할 수 있도록 시도지사들이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길 바란다"며 "오는 5월 13일 개회식에 시도지사님들께서 참석해 줄 것"을 적극 요청했다.

김 지사는 오는 8월 개최되는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참여에도 시·도에서 많은 관심과 홍보에 협조해 줄 것도 요청했다.

특히 행사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이 전북만이 아닌 각 지역과 연계해 체류하고 즐길 수 있는 만큼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길 당부했다.

이에 대해 시도지사들도 김관영 지사의 요청에 적극 협력하겠다고 화답해 두 대회의 성공 개최가 한층 더 탄력을 받게 됐다.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와 ‘2023 전북 아시아태평양 마스터스대회’는 올해 전라북도에서 열리는 대표적인 국제행사로 지난 ’2021년 8월에 조직위와 시도지사협의회 간 성공개최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