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공공기관 통폐합 첫 관문 통과…복환위 개정조례안 원안 가결
입력: 2023.02.09 17:42 / 수정: 2023.02.09 17:42

사회서비스원, 청소년진흥원, 여성가족연구원⟶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

충남도의회 복지환경위원회가 9일 조례안을 심사하고 있다. / 내포 = 김아영 기자
충남도의회 복지환경위원회가 9일 조례안을 심사하고 있다. / 내포 = 김아영 기자

[더팩트 | 내포=김아영 기자] 충남도 산하 공공기관 통폐합을 위한 첫번째 관문을 넘었다. 이에 따라 3개 기관이 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으로 통합될 것으로 보인다.

충남도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9일 열린 제342회 임시회에서 충남도지사가 입법예고한 '충청남도사회서비스원 운영 및 지원 등에 관한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원안 가결했다.

이 조례안은 공공기관 통폐합에 따라 사회서비스원과 청소년진흥원, 여성가족연구원을 '충청남도 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으로 통합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여성가족청소년사회서비스원은 여성과 가족, 청소년을 위한 정책을 개발하고 지원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

통합에 따라 여성가족연구원과 청소년진흥원 임직원은 서비스원 임직원으로 선임·임명되고, 임원의 경우 통합 전 기관의 잔여 임기동안 재임할 수 있다.

조례안 심의과정에서 반대의 목소리가 나왔지만 복지환경위원회 위원장 직권으로 표결 처리했다. 참석의원 6명 중 4명이 찬성, 2명이 반대하면서 원안대로 가결했다.

김선태 의원(천안10·민주)은 "그동안 기관장과 노사 간 간담회 등을 통한 의견 수렴이 부족했고, 연구용역도 너무 서둘렀다"며 "통폐합은 신중해야 하는데 이번 통폐합은 '답정너(답은 이미 정해져있으니 너는 대답만 하면 된다)'"라고 지적했다.

정병인 의원(천안8·민주)도 "기관 통폐합을 하면 각각의 전문성과 사업 영역들이 고도화돼야 하는데 그렇지 않으면 고유의 독창성도 없어지는 위험한 상황이 다가올 것"이라며 "각 기관들이 우려와 대안을 제시했지만 일부만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응규 위원장(아산2·국민의힘)은 "본 조례안이 가결되도 기관 통합을 위해 집행부에서 할 일이 많을 것"이라며 "집행부는 의원들이 염려하는 사항을 명심해서 기관 통합으로 인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조례안은 오는 21일 본회의에서 처리될 예정이다.

한편, 충남도는 최근 충남 출자·출연기관 경영효율화를 위해 25개 기관을 18개로 축소하는 내용을 담은 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 오는 15일에는 경제진흥원·일자리진흥원 통합과 문화재단·관광재단·백제문화재단 통합을 위한 조례안 심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16일에는 충남연구원·과학기술진흥연구원 통합과 평생교육진흥원·인재육성재단 통합을 위한 조례안 심사가 진행된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