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희 경북도의원 '2022 대한민국지방자치평가 의정정책비전대상 최우수상 수상'
입력: 2023.02.09 17:23 / 수정: 2023.02.09 17:23

지방자치활성화 공로 인정받아 의정정책비전대상 부문 최우수상

경북도의회 이선희 도의원(청도, 국민의힘)이 9일 지방자치 활성화를 통한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2 대한민국지방자치평가 의정정책비전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북도의회
경북도의회 이선희 도의원(청도, 국민의힘)이 9일 지방자치 활성화를 통한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2 대한민국지방자치평가 의정정책비전대상’ 최우수상을 수상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경북도의회

[더팩트ㅣ안동=오주섭 기자] 경북도의회 이선희 도의원(청도, 국민의힘)이 9일 지방자치활성화를 통한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2 대한민국지방자치평가 의정정책비전대상’에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 상은 여의도정책연구원에서 주관하고 (사)한국기업기술가치평가협회 및 공익기구 모니터링코리아에서 평가를 진행, 지방자치제도 활성화 및 주민의 삶의 질 향상, 경쟁력 있는 지역발전 시책 등에 공이 큰 인물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이선희 도의원은 경북도의회 제12대 초대 예산결산특별위원장 및 기획경제위원회 위원으로서 선진지방의회구현에 앞장섰고 도민의 삶과 직결되는 조례를 발의함으로써 지방의회 위상 제고 및 지방자치분권 실현에 힘썼다는 평을 받았다.

특히 예산결산특별위원회의 위원장으로서 경북도 재정운영의 합리성 제고를 위해 경북도의 예산이 불요불급하게 쓰이지 않도록 하여 예산 낭비를 막는데 힘썼다는 평가다.

뿐만 아니라 '경상북도 공공기관 출연금등의 정산에 관한 조례'를 대표 발의하는 등 공공기관에서 집행되는 예산의 투명성을 확보해 경북도민의 혈세가 지역경제 성장의 동력으로 올바르게 쓰일 수 있도록 내실화를 다졌다.

또 기획경제위원회 예결산심의, 행정사무감사 등에서 소상공인 지원, 신성장산업발굴, 지역특화산업육성, 역외기업 투자 유치 등에 대한 정책 대안 제시를 통해 효과적인 도정 시책이 마련될 수 있도록 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 '경상북도 노인 등 대중교통 이용지원에 관한 조례', ' 경상북도 스토킹범죄 예방 및 피해지원에 관한 조례', '경상북도 노인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조례' 등을 대표 발의했다.

이로인해 경북도민의 포용적인 교통복지 실현, 범죄피해예방을 통한 지역안전질서 확립, 노인 디지털 교육을 통한 노인복지 확대 등에 앞장 서 도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선희 도의원은 "항상 도민을 위하는 마음으로 의정활동을 하는 것은 도의원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한 것뿐인데 이런 상을 받아서 매우 영광스럽다"며 "지방자치의 발전은 곧 도민의 목소리가 지방정부 운영에 잘 반영되어야 가능한 일이기 때문에 항상 도민과 소통하며 지방시대를 열어가는 데 노력해나가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