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인천 섬 이야기' 책 발간…섬 여행 길잡이 손색 없어
입력: 2023.02.07 13:43 / 수정: 2023.02.07 13:43

우리나라 근·현대사 역사의 중심지…사람과 자연이 어우러진 보물들

맛있는 인천 섬 이야기
'맛있는 인천 섬 이야기'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인천의 섬 이야기가 책으로 발간돼 눈길을 끈다.

인천 앞바다에는 크고 작은 168개의 유·무인도가 나름의 특색 있는 자태로 존재가치를 자랑하고 있으며, 우리나라 근·현대사 역사의 중심지다.

청일전쟁, 제물포 해전과 러일전쟁, 그리고 한국전쟁의 판도를 바꾼 인천상륙작전이 인천 앞바다에서 벌어졌다. 지금도 NLL(북방한계선)을 사이에 두고 남북간 긴장 관계가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여객선에만 의존해야 하는 접근성 문제가 발목을 잡아 점점 낯선 동네로 외면당하면서 보물 같은 그들의 역사나 생태계까지 사라진 전설로 잊혀져가고 있기에 '맛있는 인천 섬 이야기'가 주는 의미는 남다르다.

무엇보다 이 책은 기록에 의한 역사성과 함께 조기가 사라진 이유, 홍어 주산지 대청도, 사라진 민어와 낚시 포인트, 트래킹 코스 등 체험까지 우리가 몰랐던 흥미진진한 이야기를 섬 주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로 담아내 섬 여행의 길잡이로 손색이 없다.

저자는 이 같은 사실을 인천 섬에서 살고 있는 30여명 인터뷰와 이들의 경험을 바탕에 두고 통계 데이터를 동원해 씨줄과 날줄로 연결, 학자로서의 저력이 돋보인다.

예컨대 연평도 조기가 1969년을 기점으로 사라진 이유는 남북 긴장에 따라 ‘어로저지선’이 3차에 걸쳐 남하한 이유를 인터뷰와 이를 통한 데이터를 통해 제시하고 있다.

또한 대청도가 홍어의 주산지로 대청도 어민들이 흑산도에 홍어잡이 건주낙 방식을 전해준 사연과 대청도(인천)가 전남보다 홍어 어획량이 많다는 것을 데이터를 통해 보여주고 있다.

새우어장으로 유명했던 울도, 문갑도, 장봉도, 석모도 어장이 황폐화 되자 1970~80년대 강화나 인천의 어민들이 전남이나 전북에 내려가(출가어업) 배를 만들어 주고 어구어법에 대해 전해준 사연은 발로 뛴 흔적이다.

이와 함께 인천보다 위도 상 높은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난대식물인 대청도, 소청도, 백아도 동백나무가 자라는 이유와 원형설화인 심청전고향 백령도 이야기, 65년 전 (종교)마을공동체운동을 시작했던 최분도 신부님의 마을공동체운동과 굴업도 핵폐기장 반대투쟁에 대한 교훈 등은 흥미로우면서도 인천섬 사랑에 대한 그의 애정이 아닐까 싶다.

저자는 인천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를 역임했고, 현재 더좋은경제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으로 재직 중에 있으며, 인천권역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지원기관 센터장, 인천시 도서발전 자문위원을 맡고 있다.

저자인 김용구 박사는 지난 2014년 7월부터 지역 인터넷신문 '인천인'에 ‘인천 섬의 재발견’이란 제목으로 칼럼을 연재했으며, 2016년에는 당신이 몰랐던 ‘인천 섬 이야기’를 출간했고, 2019년 6월부터 유튜브 ‘십시일반 시민교육문화센터’에서 인천 섬 이야기를 연재했다.

주요 저서로는 '인천사회적경제의 미래', '포용적 성장과 사회적경제', '당신이 몰랐던 인천섬이야기', '엑셀을 활용한 경영분석' 등이 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