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경제계, 르노코리아 항만시설 사용료 50% 감면 건의
입력: 2023.02.02 15:37 / 수정: 2023.02.02 15:37

"르노코리아 생산 감축하면 지역 경제에 상당한 부담"

부산상공회의소가 최근 해수부와 부산항만공사에 자동차운반선의 제반 항만시설 사용료 50% 이상 감면을 요청하는 건의서를 전달했다. /르노코리아
부산상공회의소가 최근 해수부와 부산항만공사에 '자동차운반선의 제반 항만시설 사용료 50% 이상 감면'을 요청하는 건의서를 전달했다. /르노코리아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부산상공회의소가 르노코리아의 물류비 부담 완화를 위해 자동차운반선의 항만시설 사용료 감면을 해양수산부와 부산항만공사에 건의했다.

부산상공회의소는 최근 해수부와 부산항만공사에 지역 완성차 업체의 수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자동차운반선의 제반 항만시설 사용료 50% 이상 감면'을 요청하는 건의서를 전달했다고 2일 밝혔다.

부산상의는 부산의 수출 비중이 큰 르노코리아가 최근 수년간의 부진을 딛고 수출물량을 확대하고 있는 만큼 물류비 부담 완화를 통해 수출경쟁력을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갈수록 심화하는 자동차운반선의 선복 부족 현상과 이로 인한 운임 급등이 르노코리아와 쌍용자동차 등 전용선을 확보하지 못한 국내 완성차업계에 과도한 물류비 부담을 야기하고 있다.

자동차운반선 운임이 급등한 이유는 글로벌 선사들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자동차 운송물량 감소 우려로 신조 발주를 줄였기 때문이다.

자동차운반선은 전 세계적으로 부족한 실정인데 중국을 중심으로 자동차 수출이 급증하면서 용선료가 코로나19 이전에 비해 최대 3배가량 폭등했다.

부산상의는 "물류비 부담과 선복 확보의 어려움으로 르노코리아가 생산을 감축한다면 협력업체의 매출 감소는 물론이고 고용불안도 야기해 연초부터 지역 경제에 상당한 부담이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르노코리아는 지역 최대의 수출기업으로 부산 전체 수출액 중 15% 안팎이 르노코리아 몫이다. 지역에는 30개사 이상의 르노코리아 협력사가 소재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의 근로자수는 4000명에 달한다.

부산상의는 "정부뿐만 아니라 지역 차원에서도 자동차 수출에 따른 물류비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는 특단의 조치와 지원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tlsdms77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