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물가안정 위해 공공요금 동결 기조 유지
입력: 2023.01.31 10:23 / 수정: 2023.01.31 10:23

불가피한 인상 시 인상폭 최소화, 시기 분산

대전시는 물가안정을 위해 지방공공요금 동결 기조를 유지, 불가피한 인상 시 인상폭을 최소화하고 시기를 늦추거나 분산해 시민 부담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물가안정을 위해 지방공공요금 동결 기조를 유지, 불가피한 인상 시 인상폭을 최소화하고 시기를 늦추거나 분산해 시민 부담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더팩트 | 대전=최영규 기자] 대전시는 물가 안정을 위해 지방공공요금 동결 기조를 유지, 불가피한 인상 시 인상폭을 최소화하고 시기를 늦추거나 분산해 시민 부담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31일 시에 따르면 최근 서민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물가 상승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자 2023년도 물가안정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물가대책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지방 공공요금과 개인서비스 요금 안정화를 위한 소비자단체 등 유관 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및 모니터링 강화를 통해 물가안정에 행정력을 집중한다.

개인서비스요금 안정화를 위해서는 농수산물 등 30개 품목에 대해 책임관리관 지정 운영을 통해 요금 과다 인상, 원산지 표시제 위반 등에 대한 점검도 추진한다.

착한가격업소에 대한 지원은 대폭 확대된다.

경영개선자금 대출이자 중 연 1% 해당분을 추가 지원하고, 자영업 닥터제나 라이브커머스 신청 때 가점을 부여한다. 시나 자치구 소식지와 누리소통망을 통해 홍보도 돕는다.

대전0시축제 등 지역 행사 개최 시 시구 합동점검반 및 물가모니터단의 점검 및 지도 활동을 강화해 일부 상인 등의 가격 과다 인상, 담합 행위를 강력하게 방지할 계획이다.

김영빈 경제과학국장은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이 지속되는 상황으로 이번 물가안정 대책을 실시해 시민들의 가계 부담을 덜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andrei7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