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적임자는 바로 나"(종합)
입력: 2023.01.27 19:08 / 수정: 2023.01.27 19:08

나경원 불출마 이후 요동치는 당심 잡으러 부산 방문
2030엑스포 유치·산업은행 이전 약속…PK 대변 '유일'


27일 부산을 방문, 당심 공략에 나선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이 박형준 부산시장과 이날 오후 6시 20분쯤 부산시 수영구에 있는 한 횟집에서 만났다./부산=조탁만 기자.
27일 부산을 방문, 당심 공략에 나선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이 박형준 부산시장과 이날 오후 6시 20분쯤 부산시 수영구에 있는 한 횟집에서 만났다./부산=조탁만 기자.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27일 국민의힘 당권주자인 김기현 의원이 부산을 방문, 당심 공략에 나섰다.

친윤(친윤석열) 계열의 장제원 의원과 손을 잡는 이른바 '김장 연대'로 지지 반등을 꾀한 김 의원은 당 대표 지지도에서 선두 자리를 꿰차고 있으나, 최근 나경원 전 의원의 전대 불출마 선언으로 요동치는 당심을 잡아야 한다.

이에 당원 투표 100% 방식으로 진행하는 3·8 국민의힘 전당대회(전대)에서 당원 구성 비율은 영남이 40%나 차지하는 만큼, PK 당심 몰이에 선택과 집중을 하는 모양새다.

김 의원은 이날 부산시체육회,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유엔기념공원, 부산 서포터즈 발대식, 박형준 부산시장과 만찬 등 부산 전역을 돌며 당심 잡기에 주력했다.

김 의원은 PK 당심을 제대로 확보하기 위해 2030엑스포 부산 유치, 가덕도신공항 조기 건립, 식수 문제, 산업은행 이전 등 굵직한 지역 현안을 짚으며 지원을 약속했다.

부산에서 초중고를 나온 뒤 울산에서 국회의원 4선, 울산시장을 지낸 그는 PK 인사라며 자처했다. 또 PK의 대표적 정치인 김영삼 전 대통령의 정신을 강조하며 가덕신공항 이름으로 ‘김영삼 공항’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 또한 나 전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양강구도’의 당권경쟁으로 흘러가자 전통적 보수텃밭이자 자신의 정치적 고향인 PK 당심을 호소하기 위한 발언으로 읽힌다.

김 의원은 "PK 출신이 당 지도부에 전무하다시피한다. 당대표 도전 인사들 중 PK 정서와 이익을 대변할 수 있는 사람은 제가 유일하다"고 자신을 치켜세웠다.

그러면서 ‘윤심(尹心·윤 대통령의 의중)’을 앞세워 자신을 당대표 적임자로 자처했다.

그는 "앞으로 일을 잘 수행해야 하려면 대통령과 코드가 잘 맞아야 된다. 얼마 전까지도 코드가 안 맞아서 우리가 엄청나게 고통을 겪었다"면서 "그런 면에서 대통령하고 서로 손발이 척척 맞고 눈빛만 봐도 서로 무슨 뜻을 가지고 있는지 공조와 공감, 소통이 잘 될 수 있는 대표를 뽑아야 한다"고 했다.

이와 함께 박형준 부산시장과 만나 엑스포 유치와 관련한 대화를 나누기도 했는데, 이 또한 보수진영에서 합리적이란 평을 듣는 박 시장과의 만남으로 PK 당심과 대중적 인지도를 함께 올리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한편, 이날 리얼미터가 미디어트리뷴 의뢰로 이달 25∼26일 전국 성인 남녀 1천9명(국민의힘 지지층 42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김 의원은 국민의힘 지지층에서 지지도가 40.0%로 집계됐다. 직전 조사(1월 16∼17일)보다는 0.3%포인트 감소했다. 이 조사 결과는 지난 25일 불출마를 선언한 나 전 의원을 제외한 수치다. 마지막 나 전 의원 지지도는 25.3%다. 안 의원은 지난번 조사(17.2%)보다 16.7%포인트 증가한 33.9%의 지지도를 보이며 2위로 올랐다. 이는 나 전 의원의 지지층 표심이 안 의원에게 반영된 것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다. 이어 3위는 유승민 전 의원(8.8%), 황교안(4.7%), 윤상현(3.2%), 조경태(1.8%) 등 순이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국민의힘 지지층 95% 신뢰수준, ±4.8%p)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