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산지역 충남도 산하 공공기관 내포 이전 두고 여야 공방
입력: 2023.01.26 16:42 / 수정: 2023.01.26 16:42

민주당 "공공기관 이전 절대 안 돼" VS 국민의힘 "공공기관 이전 사실과 다른 말로 여론 왜곡"

더불어민주당 광역 및 기초 의원들은 26일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공공기관 이전 반대 범시민대회’를 개최했다. / 아산=김경동 기자
더불어민주당 광역 및 기초 의원들은 26일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공공기관 이전 반대 범시민대회’를 개최했다. / 아산=김경동 기자

[더팩트 | 아산=김경동 기자] 충남도 산하 아산지역 공공기관 통폐 및 이전에 대한 조례안이 다음 달 충남도의회서 논의될 예정인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의 치열한 장외 공방전이 이어지고 있다.

아산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광역 및 기초 의원들은 26일 온양온천역 광장에서 ‘공공기관 이전 반대 범시민대회’를 열고 이전계획 철회를 주장했다.

민주당 조철기 충남도의원은 "공공기관은 그 목적이 책임경영 자율경영이 보장돼야 한다고 법률에 명시돼 있지만 김태흠 지사는 이를 지키지 않고 있다"며 "그동안 경제진흥원은 아산시가 갖고 있는 기업과 당사자들이 잘 활용하고 운영해 왔다고 자부하는 만큼 공공기관 이전은 절대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소상공인 대표로 참석한 홍남화 로드원인터내셔널 대표는 "소수의 인원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영세사업자는 시간이 돈이고 잠시라도 사무실을 비우는 것이 부담"이라며 "충남지역 사업체의 70% 가까이 집중돼 있는 충남 서북지역에 도청분소 설치는 못할망정 이미 잘 운영되고 있는 충남보증재단을 비롯한 4개 공공기관을 이전하겠다는 발상은 탁상행정이자 구시대적 관료적 발상"이라고 지적했다.

박경귀 아산시장이 아산소재 공공기관 내포 이전과 관련해 사실 왜곡과 여론 선동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 아산=김경동 기자
박경귀 아산시장이 아산소재 공공기관 내포 이전과 관련해 "사실 왜곡과 여론 선동"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 아산=김경동 기자

반면 박경귀 아산시장을 비롯해 국민의힘 소속 정치인들은 민주당이 사실과 다른 말로 여론을 왜곡하고 있다며 맞서고 있다.

박경귀 시장은 지난 17일 긴급 브리핑을 갖고 "민주당이 주장하는 아산 소재 4개 기관의 내포 이전은 사실이 아니다"라며 "아산시 민주당 정치인들은 정치적 의도만을 가지고 시민의 반목과 갈등을 부추기는 행태를 벌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의 내포 이전 대상은 천안 본원"이라며 "충남과학진흥원 역시 당초 천안 불당동에 위치한 충남지식산업센터로 이전이 확정된 상태에서 배방읍에 임시로 운영 중인 기관으로 아산시 소재 공공기관이라고 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지민규 충남도의원도 "4개의 공공기관 이전이라는 말은 사실과 다르다"며 "미래를 위한 공공기관 경영 효율화 추진을 정쟁에 초점을 맞춰 시민과 도민의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공공기관 이전 대상인 충남신용보증재단 김두중 이사장도 "본점이 이전하더라도 현 아산지점 존속을 통해 기존과 동일한 보증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며 "아울러 기존 본점 건물에 사업본부를 추가 설치해 재단 고유 핵심 기능을 강화하는 것은 물론 아산 지역경제 발전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충남도는 최근 충남 출자·출연기관 경영효율화를 위해 25개 기관을 18개로 축소하는 내용을 담은 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 조례안은 다음달 8일부터 21일까지 열리는 충남도의회 342회 임시회에 상정돼 논의될 예정이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