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탈출 이안나 소녀의 새해 소망 “하루빨리 전쟁 끝났으면”
입력: 2023.01.21 11:32 / 수정: 2023.01.21 11:32

전쟁 발발 1년 지나지만 종전은 요원…“두고 온 가족들 제발 살아있기를” 간절한 바람

우크라이나를 탈출해 광주 고려인 마을에 안착한 고려안 동포들이 20일 설 선물을 나누고 새해 소망을 빌었다. 이들은 한결같이 전쟁이 빨리 끝나고 그곳에 남은 가족들이 무사하기를 간절히 기원했다./고려인마을 제공
우크라이나를 탈출해 광주 고려인 마을에 안착한 고려안 동포들이 20일 설 선물을 나누고 새해 소망을 빌었다. 이들은 한결같이 '전쟁이 빨리 끝나고 그곳에 남은 가족들이 무사하기를' 간절히 기원했다./고려인마을 제공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광주에 안착한 우크라 탈출 고려인동포는 항공권 지원자 875명 중 700여명이다.

지난 해 2월 말 러시아가 우크라를 침공한 이후 3월 초 고려인마을이 처음 항공권을 지원해 국내 입국한 남아니따(11세)양과 최마르크(14세)군에 관한 소식이 언론의 집중 조명을 받으며 고국 귀환 행렬이 이어졌다.

우크라이나를 탈출해 인근 몰도바와 폴란드,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난민센터에 머무는 고려인 사이에 귀환 소식이 입소문을 타자 도움을 요청하는 문자가 SNS를 통해 신조야 고려인마을 대표 헨드폰에 쏟아져 들어왔다.

고난에 처한 동포들의 어려움을 외면할 수 없어 광주고려인마을이 모금운동에 나서자 그 결과는 기적을 이뤘다.

국내외 4천여 명의 개인 후원자와 교회, 기업이 도움의 손길을 펼쳐 875명에 달하는 고려인동포들에게 항공권을 지원했다. 도움을 받은 고려인 동포 대부분은 어린아이와 여성, 노약자들이었다.

뿐만 아니라 국내 입국한 동포들에게 정착금과 임대보증금, 월세, 긴급의료비, 생필품과 침구류, 주방용품 등 감히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지원이 이어졌다.

이런 성과를 지켜 본 많은 시민들은 ‘국가도 할 수 없는 일을 민간단체가 나서 이루었다’ 며 찬사를 보냈다.

이제 조금씩 안정을 찾아가는 가운데 지난해 안착한 아동, 청소년은 학교에 입학, 한국어를 배우며 조상의 땅에서 살아갈 준비를 하고 있다. 또한 어른들은 생계를 위해 농촌 일용직이나 산단 근로자로 일하며 바쁜 삶을 살아가고 있다.

또한 최근 광주에 도착한 청소년들은 오는 3월 입학을 앞두고 한국어와 사회문화를 열심히 익히고 있다.

설날을 앞둔 20일 고려인 마을은 후원자의 도움을 받아 마을 청소년문화센터와 지역아동센터, 어린이집, 노인복지센터를 이용하는 우크라 탈출 아동과 청소년, 어르신들에게 설날 선물을 나누고 새해 소먕을 물었다.

이들의 새해 소망은 "전쟁이 하루 속히 끝나 두고 온 가족들이 살아있길 바란다" 는 한결같은 내용이었다.

전쟁을 피해 지난해 말 광주 고려인마을로 들어 온 가녀린 얼굴의 이안나(11세)양은 소망을 묻는 물음에 손 피켓을 만들어 보여 주며 "하루 빨리 전쟁이 끝나 평화가 찾아 오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