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 노스롭그루먼과 수직이착륙 무인기 기술협력
입력: 2023.01.19 11:11 / 수정: 2023.01.19 11:11
KAI는 경남 사천 본사에서 미국 노스롭그루먼(이하 NG)과 수직이착륙 무인기 사업 기술협력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KAI재공
KAI는 경남 사천 본사에서 미국 노스롭그루먼(이하 NG)과 수직이착륙 무인기 사업 기술협력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KAI재공

[더팩트ㅣ사천=이경구 기자] 한국항공우주산업(KAI)이 해상임무용 수직이착륙 무인기사업 진출을 위해 기술협력에 나선다.

KAI는 해상임무에 최적화된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기술을 보유한 미국 노스롭그루먼(NG)과 기술협력을 위한 합의각서(MOA)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노스롭그루먼은 미 해군이 운용 중인 MQ-8 파이어 스카우트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 업체로 해상임무에 최적화된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협약식에는 KAI 김지홍 미래융합기술원장과 NG 리처드 설리번 부사장, 하동진 한국지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해상임무용 수직이착륙 무인기는 해군 구축함이나 해경 경비함 등 함정에 탑재되어 광활한 해역 및 작전구역에서 상시 감시·정찰·표적획득 등 영해 방어 임무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KAI는 NG의 검증된 개발 경험을 토대로 개발 위험, 소요 기간 등을 크게 단축할 것으로 예상한다.

KAI는 국내 최초로 실전 배치에 성공한 군단급무인기인 송골매(RQ-101) 개발을 시작으로 자체 선행연구를 통해 다양한 무인기 기술을 확보해왔으며 현재 차기군단급무인기를 개발 중에 있다.

김지홍 KAI 미래융합기술원장은 "미래 무인화 시대를 선도한다는 목표로 차세대 무인기 기술개발에 전념하고 있다"며 "신개념 수직이착륙 무인기 등 무인기 시장 수요를 충족하는 솔루션을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