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지역 농산물 활용 간편식 소득화 등 시범사업 추진
입력: 2023.01.18 10:06 / 수정: 2023.01.18 10:06

생거진천 쌀 명품화 등 5개 사업에 7억4000만원 투입

만감류 수확 모습. /진천군 제공.
만감류 수확 모습. /진천군 제공.

[더팩트 | 진천=이주현 기자] 충북 진천군이 신기술을 보급해 미래농업 생태계를 강화한다.

18일 진천군에 따르면 추청 품종에서 교체 재배에 성공한 알찬미의 명품화와 고품질 논콩 생산을 위한 5개 사업에 7억4000만원을 들여 추진한다.

구체적으로는 △외래 품종 대체 최고품질 벼 생산·공급 거점 단지 육성 △기후 적응형 벼 안정생산 재배단지 조성 △벼 육묘이앙 자동화 단지 조성 △쌀 소비 촉진 소규모 상품화 기술 지원 △고품질 논콩 생산을 위한 기계화 신품종 및 건조기술 보급 사업 등이다.

진천군은 지역 농산물을 주원료로 하는 지역 밀착형 간편 가공식품 공급의 활성화를 위한 가정 간편식 소득화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1인 또는 맞벌이 가구 증가에 따른 HMR(Home Meal Replacement) 식품과 밀키트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지역 농가의 관련 시장 진입 장벽을 낮춰주기 위해서다.

HMR은 일종의 즉석식품이다. 밀키트는 손질된 식재료와 양념, 조리법을 세트로 구성해 바로 조리해서 먹을 수 있는 제품이다.

이 사업을 통해 관내 가공사업장 또는 농가형 외식사업을 운영하는 농업경영체를 대상으로 소규모 간편식 제품과 포장 용기 개발 등을 지원하게 된다.

진천군은 신 소득 작목 발굴을 위한 스마트팜 시설 지원과 연구실증 시험포 운영을 확대한다.

진천군 농업기술센터에서는 신 소득 작목 발굴과 함께 25종이 넘는 과수 품종의 지역 적응 실증시험을 하고 있다.

감귤(만감류, 레몬 등), 망고, 체리, 포도, 복숭아 재배를 비롯해 수직재배 스마트팜 운영으로 양액재배 기술에 대한 메뉴얼도 확립했다.

최근 들어 더 급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기후에 안정적으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시범사업도 운영한다.

시설과채류 부문에서는 스마트 포그 냉방시스템, 환기팬, 차광스크린 등을 지원하고 원예류는 쿨네트, 방열공기순환팬, 열풍방상팬 등을 보급해 저온, 서리, 가뭄, 폭염 피해를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다.

서정배 진천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시대적 흐름을 읽는 기술의 빠른 보급이 진천군의 농업 생태계를 더욱 확장 시키는 키를 쥐고 있다는 판단으로 여러 시범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농가의 부가가치를 더욱 높일 수 있도록 각종 기술 발굴‧보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