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건설노조 불법행위 피해 전수조사 실시
입력: 2023.01.16 15:59 / 수정: 2023.01.16 15:59

민간발주 건설현장 피해도 신고 접수 중

창원 LH행복주택 건설 현장이 건설노조의 레미콘 공급 방해로 중단됐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사진은 중단된 공사 현장./창원=강보금 기자
창원 LH행복주택 건설 현장이 건설노조의 레미콘 공급 방해로 중단됐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사진은 중단된 공사 현장./창원=강보금 기자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경남도는 오는 20일까지 도 및 시군에서 발주한 건설현장에서의 건설노조 불법행위에 대해 피해사례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민간발주 건설현장은 대한건설협회(경남도회)에 ‘건설현장 불법행위 신고센터’를 설치해 피해사례를 연중 상시 접수받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경남도는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건설노조의 채용 강요, 장비사용 강요, 타워크레인 월례비 요구 등의 불법행위 발생 여부와 피해 현황을 조사한다.

이는 시공사가 피해를 보았음에도 불구하고 신고 이후 보복이 두려워 신고를 꺼리는 경향이 있어, 이를 도와 시군에서 직접 피해사례를 조사하고 국토교통부는 조사 결과 불법행위로 적발된 건에 대해서는 수사기관과 관련 정보를 공유하여 엄정 대응 조치할 계획이다.

최근 <더팩트>에서 보도한 창원시 명곡동 LH행복주택 건립 현장에서 건설노조 측이 소속 조합원의 채용을 요구하고 이를 시공사가 받아들이지 않자 레미콘공급을 막아 공사가 중단되는 등 피해사례가 접수된 바 있다.

박현숙 경남도 건설지원과장은 "건설 현장에서 발생하는 불법행위의 근절을 위해서는 국가 및 지자체 등 공공 발주기관의 역할이 중요한 만큼 경남도는 건설 현장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문화조성에 앞장서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민간 발주 건설 현장의 관계자들도 건설노조의 불법행위를 알게 된 경우 대한건설협회(경남도회) 및 대한전문건설협회(경남도회)에 ‘건설 현장 불법행위 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고 익명 신고도 가능하므로 적극적으로 신고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