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올해 경제정책은 '민생·혁신·역동'에 역점
입력: 2023.01.10 17:32 / 수정: 2023.01.10 17:32

10일 새해 첫 비상경제대책회의 열고 정잭 방향 발표

10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제32차 부산시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박형준 시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10일 부산시청에서 열린 제32차 부산시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박형준 시장이 발언을 하고 있다. /부산시 제공

[더팩트ㅣ부산=김신은 기자] 부산시가 올해 민생경제와 혁신경제, 역동경제 등 3가지 방향에 역점을 두고 경제정책을 추진한다.

부산시는 10일 새해 첫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올해 부산 경제정책 방향을 발표했다.

시는 먼저 서민경제를 살리기 위해 1조8000억원 규모의 중소기업 정책자금을 적기에 공급하고, 중소기업 원스톱 기업애로해소센터를 올 상반기에 개소한다.

동백전은 지속 가능한 사업구조를 구축하기 위해 부산형 중층구조를 구현하고, 지역 재투자 기금을 조성한다.

중소기업 근무 여건이 청년 눈높에 맞춰지도록 임금 지원과 신산업 분야 일자리 지원을 강화한다.

시는 또 혁신경제를 만들기 위해 양자, AI, 메타버스 등 디지털 신산업 혁신 거점을 조성하기로 했다.

'부산 디지털 혁신 아카데미'를 운영해 연간 2000명의 고급 ICT 인재를 양성하고, 기존 주력 산업의 기술 고도화, 제조 데이터 활용, 스마트 제조 확산 등으로 미래를 대비한다는 방침이다.

창업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올해 1400억원 이상 지역펀드도 확충해 나간다.

이와 함께 4조원 규모의 기업투자 유치에 나선다.

시는 IT·친환경차·블록체인 등 신성장 산업군 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유치구역별 특화 업종을 지정해 지역 산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엑스포 개최 예정지인 북항에는 지역혁신형 경제자유구역 지정을 통해 대규모 투자 전용 지역을 확대하고, 외국교육기관을 설립·유치해 외국인 친화적인 투자 환경을 조성한다.

이밖에 초광역 경제동맹, 남부권 관광 동맹과 한국산업은행의 부산 이전을 차질 없이 추진하고, 가덕신공항을 조기 개항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확정 지을 계획이다.

박형준 시장은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기본은 멈추지 않는 혁신과 탄탄한 경쟁력"이라며 "부산시 공직사회부터 혁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tlsdms77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