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당, 5·18 진실 감추는 교육부 규탄 받아야…정쟁은 후진적 정치  
입력: 2023.01.09 11:54 / 수정: 2023.01.09 11:54

지역갈등, 이념논쟁 확대는 기득권 정치집단이 노리는 것
국민화합과 경제위기극복 위해 전국적 홍보활동 나설 터


최근 5·18민주화운동의 교육과정 삭제를 두고 정치권의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민생당 광주시당은 교육부가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5·18민주화운동을 삭제한 것에 대해 역사를 되돌리고 진실을 감추려는 근시안적 정치행위라고 비판했다./민생당 광주시당 제공
최근 5·18민주화운동의 교육과정 삭제를 두고 정치권의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민생당 광주시당은 교육부가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5·18민주화운동을 삭제한 것에 대해 역사를 되돌리고 진실을 감추려는 근시안적 정치행위라고 비판했다./민생당 광주시당 제공

[더팩트 l 광주=문승용 기자] 최근 5·18민주화운동의 교육과정 삭제를 두고 정치권의 논란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민생당 광주시당(위원장 박대우)은 교육부가 개정된 교육과정에서 5·18민주화운동을 삭제한 것에 대해 역사를 되돌리고 진실을 감추려는 근시안적 정치행위라고 비판했다.

또한 이를 정쟁에 끌어들여 정치적 기반으로 활용하려는 민주당 역시 고질적인 행태를 멈춰야 한다며 민생당은 국민통합과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국민과 함께하는 518’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9일 박대우 위원장은 "이미 역사적 진실로 세계가 인정하고 있는 5·18민주화운동은 정권의 입맛에 따라 의미가 달라질 수 없다"며 "거대 기득권 정치집단인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또다시 5·18을 이념논쟁의 도구로 이용한다"고 질타했다.

박 위원장은 또 "그동안 민생문제에는 입을 닫고 있던 기득권 정치집단이 기다렸다는 듯 기자회견을 여는 등 5·18 민주화운동을 이념논쟁으로 몰아가고 있다"며 "지금 국민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후안무치하고 후진적 정치 행태를 끝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박 위원장은 "5·18의 역사적 정의는 43년 동안 기득권 정치집단이 가장 중요한 득표 수단으로 변질됐다"며 "이처럼 지저분하고 허망한 싸움으로 5·18 정신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실체를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금리 인상과 부동산 정책 실패로 경제상황이 악화되면서 상상하지 못할 정도의 빈부격차가 나타나고 지역과 세대 간의 갈등도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며 "이 같은 시기에 5·18 민주화운동 논란 때문에 좌우로 갈라진다면 대한민국과 국민들에게 어떤 도움이 되겠는가. 영남과 호남의 정치독점 구도를 심화시킬 것이고 그게 바로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바라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 위원장은 "5·18 국립묘지는 필요할 때 기념사진만 촬영하는 장소가 아니다"며 "지금이라도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묘역을 찾아 희생자들의 참뜻을 기리고 민생을 살피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민생당 광주시당은 5·18을 더 이상 정치적 논쟁으로 이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국민과 함께 하는 5·18’ 운동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기 위해 스티커 제작과 전국적인 활동을 위한 기구 구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