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교과서 ‘5‧18 지우기'에 광주민심 ’부글부글‘
입력: 2023.01.05 15:06 / 수정: 2023.01.05 15:06

윤 대통령 대선 후보 당시 ‘5월정신 세우겠다’ 언급에 '배신감'…시민 궐기대회 열어야 ‘격앙’

지난 해 7월 17일 대선 후보 자격으로 광주를 찾은 윤석열 대통령이 5.18 항쟁지인 구 전남도청 별관 앞에서 묵념을 올리고 있다./더팩트 DB
지난 해 7월 17일 대선 후보 자격으로 광주를 찾은 윤석열 대통령이 5.18 항쟁지인 구 전남도청 별관 앞에서 묵념을 올리고 있다./더팩트 DB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민주와 인권의 5월 정신 반드시 세우겠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대선 후보시절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방명록에 남긴 글이다. 당시 윤 후보의 이같은 행보는 민주당 텃밭 광주시민들이 윤 후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데 상당한 역할을 했던 게 사실이다. 일부 5‧18 단체가 환영의 뜻을 표명했을 정도였다.

그러나 이후 윤 대통령은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 위원회’ 위원장에 김광동을, ‘국가 교육위원회’ 위원장에 이배용을 임명해 민주화운동 단체들의 비난을 샀다. 이들 단체들은 두 사람을 4‧19정신을 왜곡‧폄훼하고 유신독재를 미화한 인물들로 평가해왔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단체들이 5월 정신을 지키겠다는 윤 대통령의 대선 후보 당시 언급의 진실성에 의구심을 갖게 된 국면에 터진 교육부의 개정 교과과정 5‧18 지우기는 불씨에 바람을 불어넣은 형국이 됐다.

특히 전두환 신군부 쿠데타 세력의 5‧18 학살 피해자이자 5‧18민주화운동의 기병지이기도 한 광주시민들은 격분에 휩싸여 있는 상황이다.

4일 강기정 시장을 비롯한 광주전남 국회의원 20명, 시 교육청, 5‧18기념재단,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 5‧18 청춘 서포터즈 등 단체들이 반박 성명과 기자회견을 잇따라 개최한데 이어 5일에도 (사)광주민주화운동 기념사업회와 9개 교육 관련 단체가 참여한 ‘광주교육 시민연대’가 삭제를 철회하라는 비난 성명을 발표했다.

기념사업회는 성명에서 "민주세력은 총 집결하여 윤석열 정부의 그릇된 작태를 묵과하지 않겠다"고 연대투쟁을 예고했으며 시민연대는 "5‧18민주화운동이 죽음으로 맞섰던 바로 그 어둠을 잇는 세력이 아니라면 5‧18을 지울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주장하며 윤 정부의 정체성을 반민주세력으로 규정했다.

부글거리는 민심과 함께 광주 시민사회는 시민들의 집단 저항을 예고하고 있기도 하다.

광주전남촛불행동 김영광 공동대표는 "문재인 정부 지우기는 그렇다 치더라도 민주화운동 역사 지우기는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고 말하며 "시민사회단체가 총 집결해 시민 궐기대회라도 열어야 할 위중한 사안이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편 교육부는 파문이 확산되자 5일 "문구가 빠진 것은 의도적 누락이 아닌, 교육과정 문서체계 변화에 따른 것"이라고 해명하며 재검토를 언급, 한발 물러선 모습읗 보였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