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레미콘 막았느냐 안 막았느냐"…경찰 조사 시작된 창원 LH행복주택
입력: 2023.01.03 14:46 / 수정: 2023.01.03 14:46

원희룡, "민노총 건설지회 창원지대는 '공사판 조폭'" 질타

창원 LH행복주택 건설 현장이 민노총의 레미콘 공급 방해로 중단됐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사진은 중단된 공사 현장./창원=강보금 기자
창원 LH행복주택 건설 현장이 민노총의 레미콘 공급 방해로 중단됐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사진은 중단된 공사 현장./창원=강보금 기자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경남 창원 한국토지주택공사(LH) 행복주택(공공임대아파트) 건설 현장이 민노총의 레미콘 공급 방해로 한 달가량 중단됐다는 논란이 불거졌다.

이에 3일 <더팩트>가 중단된 창원 LH행복주택 공사 현장을 찾았다.

시민을 위한 행복주택이 들어설 현장이지만, 황량한 모래바람만이 불고 있다. 또한 찬 겨울바람에 더욱 단단히 얼어버린 철근이 뼈를 드러내고 있을 뿐이다. 활기라고는 찾아볼 수 없는 ‘죽은 공간’이다.

해당 건설 현장의 시공사(S사) 관계자는 "바로 맞은편의 타 시공사 공사현장은 현재 잘만 돌아가고 있는데 반면, 우리 시공사 공사만 중단돼 정말 억울하다"며 "이제 콘크리트 타설 작업 단계로 넘어가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절대 넘어갈 수 없는 상태다"라고 토로했다.

<더팩트>가 입수한 S사의 ‘민노총 건설노조 관련 현황보고’ 문서에 따르면, 창원 명곡 A-2BL 아파트 건설공사 2공구 현장은 지난해 10월 31일부터 민주노총 건설지회 창원지대(이하 민노총)과 시공사 간의 균열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S사의 노조관련 일지를 보면, 지난해 10월 31일, 오전 10시 현장사무실에서 민노총과 현장대리인이 만났다. 이 자리에서 민노총은 공사 현장 시공 전 과정에 걸쳐 소속 조합원 고용을 요구하고, 관리장급에 900만원, 팀장급에 800만원, 반장급에 700만원 등의 임금 지급 보장을 요구했다고 적혀있다.

시공사 측은 이러한 내용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자 그때부터 민노총의 ‘레미콘’ 방해가 시작됐다고 밝혔다.

S사 관계자는 "협상이 결렬된 이후 다음날인 11월 1일 민노총은 레미콘 기사 및 펌프카 관계자들에 ‘S사에 레미콘 투입 금지’라는 내용의 문자를 발송했다"고 말했다.

‘장비투입금지안내’라는 제목의 민노총에서 발송된 문자에는 "창원시 성산구 명곡동 LH아파트 S사 현장교섭 불발로 장비투입 금지 부탁드린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S사는 이후 12월 중순부터 본격적으로 레미콘 공급이 막혔다고 전했다.

S시공사의 공사 현장은 철근 작업이 마무리됐지만 콘크리트 타설 작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창원=강보금 기자
S시공사의 공사 현장은 철근 작업이 마무리됐지만 콘크리트 타설 작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창원=강보금 기자

이번 사안에는 민노총과 레미콘사 간의 관례 문제 역시 끼어 있는 듯 보인다.

창원에 있는 한 레미콘 회사 관계자는 "레미콘 일을 하려면 무조건 민노총에 가입해야 하는 관례가 있다. 법적으로 강요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 때문에 민노총에서 결정한 내용을 따를 수밖에 없다. 회사 차원에서는 레미콘 투입에 대한 권한이 없다"면서 "이 때문에 레미콘 파업 이후 일을 할 수 있는 환경이 됐지만 일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조심스럽게 설명했다.

그러나 민노총 측은 "조합원 고용과 급여는 일반적인 선에서 설명했을 뿐 강제성은 없었다"는 식으로 반론했다.

이와 관련, 경남경찰청은 민노총의 불법행위에 대한 첩보를 입수해 내사에 착수했다. 특히 3일 시공사의 A소장을 소환해 조사했으며, 노조 관계자에 대한 조사는 정식 수사에 착수하면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일 자신의 SNS를 통해 "건설노조의 불법행위가 계속되고 있다. 공사판 조폭 건설노조가 서민 주거안정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LH행복주택 건설 현장마저 갈취대상으로 삼고 있다"고 혀를 내둘렀다.

이어 원 장관은 "공사판 조폭들의 불법행위가 고스란히 서민들의 부담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원칙적이고 강력하고 지속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우선 LH공사현장부터, 건설노조 불법행위에 대한 긴급 전수조사를 지시하고자 한다. 경남경찰청장에게 즉시 협조해 줄 것을 직접 요청했다"고 올렸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자신의 SNS에 해당 공사 현장과 관련해 올린 글./원희룡 장관 페이스북 갈무리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자신의 SNS에 해당 공사 현장과 관련해 올린 글./원희룡 장관 페이스북 갈무리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