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인터뷰] 박완수 경남도지사, "새해에는 이뤄낸 결실에 빈틈없는 지원 할 것"
입력: 2023.01.01 08:00 / 수정: 2023.01.01 08:00

박 도지사, "청년이 떠나지 않는 경남 만들 것"

박완수 경남도지사./경남도 제공
박완수 경남도지사./경남도 제공

[더팩트ㅣ경남=강보금 기자] "도민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성원 속에 시작된 민선 8기 경남도지사직 임기의 결실을 보여드리겠다"

박완수 경남도지사는 1일 <더팩트>와의 서면 신년인터뷰에서 "지난해 임기에는 흐트러진 도정을 바로잡고, 경남이 처한 다양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경남도 공직자들과 한마음 한뜻으로 쉼 없이 달려왔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23년 계묘년 새해가 경남에게 있어 새로운 희망과 기회의 해이자, 재도약의 원년이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올해 경남도의 도정 방향은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이다.

아래는 박 도지사와의 1문 1답.

- <더팩트> 독자와 경남도민께 인사말씀 부탁

더팩트 독자와 경남 도민 여러분, 반갑습니다.경상남도지사 박완수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지난해 경남도정에 보내주신 큰 관심과 따뜻한 성원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2023년 계묘년 새해! 새로운 희망을 안고 힘차게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소망 하시는 바 모두 성취하시기를 기원합니다.

- 2023년 가장 큰 쟁점이 될 사안은 무엇이며 어떤 계획을 갖고 있나

새해 큰 쟁점이 많이 있지만, 그 가운데서도 우리 경남은 물론 정부의 핵심 전략사업인 ‘우주항공청’이 제대로 설립되는 것이 중요하다.

우주항공청은 미국항공우주국(NASA)를 모델로 삼고, 전문가 중심, 프로그램 중심의 조직으로 탄생할 예정이다.

‘우주항공청 설립 추진단’이 지난해 출범해 우주항공청 개청 준비에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추진단에는 경남도 직원도 참여해 우주항공청 설립 및 운영과 향후 확장성 등에 대해 도의 입장을 적극 개진할 예정이다. 설립의 근거가 될 특별법도 올 상반기 내 제정될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

청사부지는 물론, 주거‧상업 공간 등이 포함된 신도시 개념의 행정복합타운을 조성해 우주항공청이 빠르게 정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아울러, 항공, 우주, 미래모빌리티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참여시킨 정책 포럼을 구성하고 정례적으로 운영하여 성공적인 우주항공청 설립을 지원해 나가겠다.

우주항공청과 우주산업 클러스터 위성특화지구를 통해 경남이 우주항공산업의 중심으로 거듭나고, 대한민국을 세계 7대 우주강국으로 이끌게 될 것이다.

- 올해 가장 해결하고 싶은 현안을 꼽는다면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줄 수 있는 가장 큰 산업이 관광산업이며, 취업유발효과가 제조업의 두 배에 달한다. 경남은 여행 방문지 3위를 차지할 만큼 남해안, 지리산 등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많이 보유하고 있다.

특히, 남해안은 국가발전의 큰 성장동력이 될 것이다. 현재, 해상, 육상, 항공까지 세 곳의 규제를 받는 곳은 남해안 뿐이다. 보존가치가 큰 지역은 확실하게 보존하고, 개발이 가능한 곳은 과감하게 규제를 풀고 국내외 투자를 이끌어 내야한다.

남해안은 체험형 관광 인프라, 레저, 마이스 등과 접목한 국제 관광단지를 만들 것이다. 남해안 관광개발의 첫 출발로 26년간 지연됐던 장목관광 단지에 대해 최근 사업 협약을 체결하였으며, 거제가 가진 천혜의 자연환경에 문화와 예술,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고품격 힐링체류형 관광단지로 개발할 것이다.

도심항공교통(UAM) 등을 활용한 항공관광은 관광산업 발전에 새로운 동력이 될 것이다. 이를 위해 비행자유구역 지정,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해 남해안권 지자체들과 협력을 강화할 것이다.

정부에서 추진하기로 한 ‘한국형 칸쿤’은 마리나‧관광‧쇼핑시설 등을 갖춘 복합 해양레저관광도시로서, 남해안 발전에 큰 시너지가 될 수 있도록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

- 올해 도지사로서 목표와 개인적 목표는

지난해는 도정비전인 ‘활기찬 경남, 행복한 도민’ 실현을 위한 기반을 다지는 시간이었다.

새해는 번영과 풍요를 뜻하는 ‘토끼해’다. 새해 도지사와 개인으로서의 목표는 무수히 많은 위기를 이겨내고, 빛나는 역사를 만들어 낸, 저력있는 우리 도민들과 함께 더 나은, 더 잘 사는 희망의 경남을 만드는 것이다.

2023년은 민선8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첫 해인 만큼, 더욱 고민하고 열심히 뛰겠다. 속도감 있는 정책추진으로 도민들께서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 서민경제 곳곳에 온기가 스며들 수 있도록 하겠다. 또, 도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돌보는, 도민들의 든든한 버팀목이 될 것이다.

- '부울경 특별연합'에 대해

지난해 3개 시도지사가 부울경특별연합은 실효성과 효율성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부울경특별연합이 맞지 않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고, 그에 따라 규약 폐지 절차를 추진하고 있다.

경남도의회와 울산시의회가 의결을 거쳤고, 부산시의회는 진행중이나 시도 간 합의가 완료된 만큼 잘 해결되리라 생각한다.

부울경 연대와 상생발전을 위해 시도간 행정 협력을 강화할 것이며, 경남‧부산 행정통합을 위해 시도민의 의견수렴 등 충분한 공감대 형성을 통해 진정한 초광역협력을 실현하도록 하겠다.

- 마지막으로 경남도민께 당부드리고 싶은 것이 있다면

코로나19에 대내외 어려운 경제상황까지 겹쳐 도민들께서 걱정이 많으신 줄로 알고 있다. 도지사로서 엄중히 받아들이고 있으며, 경남의 경제를 다시 일으켜 도민들의 삶에 미래와 희망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

앞으로 경남 도정을 관심 있게 지켜봐 주시고, 많은 성원을 부탁드린다. 도민 여러분,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