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도시철도2호선 2단계 공사, 정상궤도 오른다…정부와 5883억원 추가 증액 최종 합의
입력: 2022.12.29 19:21 / 수정: 2022.12.29 19:21

1단계 내년 6월 복공판 완료…3단계 구간 정부 요구 따라 현실적 대안 마련해 추진 약속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9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총사업비 확정으로 지방 최초의 순환노선 건설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정상 궤도에서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광주시 제공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9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총사업비 확정으로 지방 최초의 순환노선 건설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정상 궤도에서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광주시 제공

[더팩트 l 광주=문승용 기자] 광주도시철도 2호선 2단계 건설 사업이 중앙정부와 협의 끝에 사업비 5883억원이 증액돼 공사에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 특히 그동안 경제성을 이유로 난색을 보였던 첨단~수완 임방울대로 구간 지하화도 정부 설득에 성공, 도시단절 및 교통 불편을 없애게 됐다.

강기정 광주광역시장은 29일 오후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총사업비 확정으로 지방 최초의 순환노선 건설 사업인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이 정상 궤도에서 추진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도시철도 2단계 구간은 중흥삼거리에서 북구‧광산구 주요 관공서와 택지개발 주거지역을 경유해 상무지구까지 연결되는 순환선이다.

광주도시철도 2호선 총사업비는 2010년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최초 책정됐던 1조7394억원에서 정부와 10여차례 실시설계 반영과 자율조정 협의를 통해 올해 12월 2조2889억원으로 조정됐다. 이후 최종협상 과정에서 5883억원을 추가로 증액해 총사업비는 2조8772억원으로 확정됐다.

강 시장은 "첨단~수완 임방울대로 구간은 그동안 경제성을 이유로 지상 구간으로 검토됐지만 이번 협의 과정에서 시민불편과 도시단절이 예상돼 정부를 적극적으로 설득했고 지하화로 최종 변경됐다"며 "아울러 인상된 자재비와 인건비를 현실화해 공사비와 감리비도 증액했다"고 설명했다.

강 시장은 또 "도시철도 2호선 사업은 공론화 과정을 통해 시민이 선택한 사업인 만큼 시민에게 모든 과정을 가감없이 분명하게 공개해야 했음에도 민선 7기는 투명한 공개와 소통이 부족했다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광주시는 이용섭 전 시장 시절 2018년 2호선 건설 찬반 공론화 이후 다시 추진된 기본계획 변경과정에서 차량기지 위치조정과 노선연장 일부만 변경하고 당연히 해야 하는 총사업기간 변경을 반영하지 않았다.

또한 2019년에서야 착공된 지난 3년간 공사과정에서도 사업기간 연장이 불가피했음에도 시민들에게 분명하게 알리지 않고 쉬쉬하며 지방선거를 치렀다.

이 뿐만 아니라 정부에서 2010년 예비타당성조사부터 3단계 구간은 순환노선이 완공한 이후, 중장기적 검토가 선행돼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요구했으나 이에 대해서는 아무런 이해를 구하지 않았다.

강 시장은 "민선 8기는 도시철도 2단계 포함 총사업비가 확정됨에 따라 기본계획 변경과 사업계획 승인 절차 등을 신속하고 투명하게 이행해 나가고 공사과정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시민에게 직접 묻고 이해를 구하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현재 공정률 47%인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구간은 2026년까지 개통될 수 있도록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면서 "2단계 구간도 국토부 기본계획 변경과 사업계획 승인 등 행정절차가 완료되면 내년 하반기에 착공해 2029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는 백운광장~효천역을 잇는 3단계 구간은 정부 요구에 따라 현실적인 대안을 찾는다.

강 시장은 "정부는 3단계 사업에 대한 정부의 입장은 2010년 기술·운영조건·경제성 부족 등의 이유로 2호선 개통 후 검토할 것을 통보했고, 이번 조정 협상 결과에서도 ‘2호선 개통 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별도사업으로 재검토할 것’을 알려왔다"며 "정부 요구대로 현실적 대안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강 시장은 끝으로 "도시철도 공사로 인해 시민들의 교통 불편과 피로도가 높다"며 "1단계 전 구간 복공판 설치를 내년 6월까지 완료하고, 2024년 7월까지는 도로포장을 원상복구해 1단계 구간 교통을 정상화하겠다"고 양해를 구했다.

이어 "복공판 설치 공사가 완료되면 대부분 공사가 지하에서 이뤄지는 만큼 시민 불편은 지금보다 많이 줄어들 것"이라며 "도시철도 2호선 건설 사업은 대중교통수송분담율 50% 달성을 이루고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나아가는 핵심 인프라 사업으로 순조로운 사업 추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