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先발표, 일본 後호응’ 외교부 해법에 강제동원시민모임 ‘치욕적’
입력: 2022.12.28 16:47 / 수정: 2022.12.28 16:47

가해국은 ‘뒷짐’, 피해국이 먼저 해법 제시?…‘망신살 외교’ 당장 멈춰야

28일 광주에서 강제징용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를 만난 이재명 대표는 윤석열 외교부의 태도는 피해자를 모욕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더팩트 DB
28일 광주에서 강제징용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를 만난 이재명 대표는 "윤석열 외교부의 태도는 피해자를 모욕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더팩트 DB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우리가 해법을 발표하면 일본 측에서도 성의 있는 호응조치가 있을 것"이라는 한일관계 개선관련 외교부의 해법 표명에 (사)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이 격하게 반발했다.

시민모임은 27일 발표한 성명서에서 "일본의 비위를 맞추려는 윤석열 정권의 저자세 행태가 차마 눈 뜨고 못 볼 지경이다"고 맹비난했다.

시민모임은 한국이 먼저 해법을 발표하면 일본이 추후 그에 호응하는 조치가 있을 것이라는 외교부의 행태는 ""가해국이 아닌 피해국 한국이 먼저 해결 방안을 발표할 것임을 공식화 한 것이다"고 주장하며 "가해자 일본 피고 기업과 가해국 일본 정부는 가만히 뒷짐 지고 있고, 피해국 정부가 먼저 해법을 발표한다는 것이 말이나 되는 소리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서 시민모임은 "한국이 먼저 선 조치하면 일본이 추후 호응이 있을 것이라는 것은 순진함을 넘어 무지몽매한 짓이다" 일본 정부가 국제사회와 한 약속을 뒤엎은 사례를 환기했다.

시민모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2015년 참혹한 강제노역 장소 군함도를 유네스코에 등재하는 과정에서 ‘역사적 전모를 사실 그대로 기술하라’는 요구에 그렇게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조선인에 대한 차별은 없었다"는 이행 경과 보고서를 유네스코에 제출했다.

또한 2015년 한일 외무장관 ‘위안부’ 합의를 했지만 10억 엔을 지급하고 난 뒤, 피해자들에게 직접 사죄할 뜻이 있냐는 야당 의원의 질문에 대해 아베 전 총리는 "(그럴 생각이) 털끝만큼도 없다"며 피해자들을 오히려 모욕했다.

시민모임은 "미쓰비시 등 일본 기업은 대한민국 최고법원의 판결에 따라 ‘배상 의무’를 져야 할 대상이지, 피해자를 위해 ‘기여금’으로 ‘선의’를 베풀 위치가 아니다"고 강조하며 "배상 의무를 이행하라는 말은 제쳐 놓은 채 우리 외교 당국자가 ‘기여’를 언급하다니, 이런 치욕과 망신살이 또 어디에 있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끝으로 시민모임은 "윤석열 정부가 인권위원회의 양금덕 할머니 훈장 수여마저 가로막으면서 굴욕적인 한일관계를 이렇게 다급하게 서두르는 것은 윤석열 정권이 마치 일본에서 훈장이라도 받고 싶어 안달하는 모습"으로 비춰진다며 "한국 선 조치, 일본 후 호응 해법을 당장 멈춰라"고 촉구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