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결국 '복권없는 사면'에 지역 정가 '들썩'
입력: 2022.12.27 14:42 / 수정: 2022.12.27 14:42

김 전 지사, 오늘 밤 12시 마산교도서 앞서 기자회견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징역을 산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신년 특별사면으로 풀려난다./더팩트DB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징역을 산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신년 특별사면으로 풀려난다./더팩트DB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27일 김경수 전 경남도지사가 신년 특별사면으로 풀려나는 것으로 확정됐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오는 28일자로 김 전 지사를 포함한 1373명을 특별사면한다고 27일 밝혔다.

이와 함께 뇌물·횡령 혐의로 징역 17년 중 2년을 복역한 이명박 전 대통령 역시 특별사면 대상자에 포함됐다.

이 전 대통령은 잔형 집행면제 특별사면 복권 대상으로 채택됐다. 반면,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으로 징역 2년 중 1년 7개월을 복역한 김 전 지사는 잔형 집행이 면제될뿐 복권 없는 사면이 결정됐다.

이에 지역 정가에서는 이같은 소식이 빠르게 퍼지자 떠들썩한 분위기가 감지됐다.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우리 곁으로 돌아온 김경수 지사를 환영한다"면서도 "윤석열 정부가 끝내 김 전 지사의 복권없는 사면을 강행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또한 국민의 반대와 경고에도 이명박 전 대통령과 남재준 전 국가정보원장 같은 국정 농단 정권 핵심 인사도 특별 사면 명단에 올렸다. 이는 국민통합이 아닌 불공정한 내 편 챙기기로 오히려 국민 편가르기에 앞장서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정의당 경남도당은 "복권 없는 사면에 잔여형만 면제되는 경우인데, 이명박 씨를 비롯한 국정농단의 핵심 인물들이 포함된 '명분 없는 사면'을 위한 구색 맞추기용에 지나지 않는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한편, 국민의힘 경남도당 관계자는 "유죄 판결을 받은 김 전 지사가 이번 윤 정부에서 사면이 된 것은 도민 통합을 위한 결단으로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김 전 지사는 오늘 밤 12시 복역중이던 경남 창원시 마산교도소를 나와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다. 또한 28일 오전 10시 김 전 지사는 노무현 묘역이 있는 김해시 봉하마을을 방문할 예정이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