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 곳곳에서 ‘붉은색 수돗물’파장…긴급 복구 중
입력: 2022.12.23 08:15 / 수정: 2022.12.23 08:15

상수도 관로 인근 공사장 진동이 원인으로 추정 

군위군 전경 / 군위군 제공
군위군 전경 / 군위군 제공

[더팩트ㅣ군위=김채은 기자] 경북 군위군 일부 지역 수도에서 붉은색 물이 나와 주민들이 불안에 떨고 있다.

22일 군위군 맑은물사업소에 따르면 우보면, 의흥면, 부계면, 산성면 등 4개 면 수도에서 적수현상이 나타나고 있어 군 주민들에게 식수 사용을 자제하라는 재난문자를 발송하고 긴급 복구 작업에 나섰다.

수돗물 탁도 기준은 0.5 NTU(Nethelometric Paultity Unit)로 평소 군위군 정수장은 0.1 NTU 수준으로 기준치 이하로 공급했지만 21일~22일 의흥면 0.8 NTU, 우보면 1 NTU, 산성면 0.6 NTU, 부계면 1 NTU로 측정됐다.

현재 배수지 물을 빠르게 빼내며 탁도를 낮추기 위해 노력 중이나 복구 작업이 예상보다 오래 걸리고 있다.

주민들은 물을 사서 먹고 있지만, 복구 작업이 더디어 일상생활에 큰 불편을 겪고 있다.

주민 A씨는 "마을회관으로부터 생수를 받았지만, 당장 필요한 물을 충당하기엔 턱 없이 부족하다"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군위군은 "마을회관 등에 급수차와 생수를 지원하고 있으며, 피해 주민에게 수도 요금감면 등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예정"이라 밝혔다.

tktf@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