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군 교통 인프라 확충에 역량 집중
입력: 2022.12.21 10:02 / 수정: 2022.12.21 10:02

광역철도 지정기준 법안 개정‧공포로 법적 기준 충족
국도, 지방도, 군도 확장으로 도시 접근성 강화


진천군청. /더팩트DB.
진천군청. /더팩트DB.

[더팩트 | 진천=이주현 기자] 충북 진천군이 인구 증가로 이어지는 교통 인프라 확충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가장 중점을 기울이는 것은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동탄~안성~진천선수촌~충북혁신도시~청주국제공항)다.

이 노선은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수립한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2021년~2030년)에 반영된데 이어 올해 총 11개 비수도권 광역철도 중 5개 권역 선도사업과 함께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이 진행되고 있다.

타당성 조사 용역 진행 여부와 속도가 노선의 현실화와 맞닿아 있어 용역이 지체 없이 추진되도록 지원했다.

진천군은 청주시, 화성시, 안성시 등 4개 시‧군 행정협의체 회장직을 맡아 사전 타당성 용역을 촉구하는 공동건의문을 지난 3월 국토교통부 제2차관에게 전달한 바 있다.

국가철도공단 이사장에게도 공동건의문을 보내 수도권내륙선 조기 착공의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용역에서 경제성(B/C) 분석이 높이 평가되고 정책성 분석에서 좋은 포지션을 선점하기 위한 해당 노선 영향 권역의 대규모 사업을 조사‧정리해 국가철도공단에 추가로 전달하며 조기 착공의 의지를 나타냈다.

국가철도공단이 지난 6월부터 시행 중인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은 △경제성 △재무성 △총사업비 △편익 추정 분석을 거쳐 오는 2023년 6월쯤 결과가 나올 예정이다.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의 개정도 수도권 내륙선의 빠른 착공을 기대케 하는 지점이다.

대도시권에 포함되지 않는 비수도권 광역철도가 국가의 정책적 목적 달성에 필요할 경우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정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 국무회의를 거쳐 지난 6일 공포됐다.

진천군은 철도뿐만 아니라 도시발전의 한 축을 담당하는 도로 건설‧정비를 통해 도시 접근성을 확장하고 있다.

최근 5년간 진천군의 평균 차량 증가율은 5.5%로 충북에선 1위다.

코로나19 이전 연 9%까지 육박했던 증가율은 최근 경기 불황,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불안으로 증가율이 3.7%까지 감소했지만 여전히 전국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릴 정도로 수요가 계속해서 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진천군은 국도 건설사업으로 천안시 동면과 진천군 진천읍을 연결하는 ‘동면~진천 도로건설공사(국도21호선)’를 오는 2023년 상반기 내 착공할 예정이다.

안성시 입장면과 진천군 백곡면을 잇는 ‘입장~진천 도로건설공사(국도34호선)’는 설계를 진행하고 있다.

국도 17호선과 34호선의 교차 지점인 행정교차로는 올해 준공했다. 충북혁신도시 진‧출입 정체 개선을 위한 ‘석장교차로 개선공사(국도21호선)’와 ‘용몽교차로 보행자용 통로암거 설치공사(국도21호선)’도 80%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다.

지방도 개선사업으로는 주민 통행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덕산읍 합목리 일원 ‘합목도로 확포장공사(지방도302호선)’가 내년 준공을 앞두고 있다.

이 밖에도 진천군은 올해 군도 및 농어촌 도로사업으로 25개 사업을 추진했다. 충북혁신도시 하이패스IC, 진천군 외곽 순환도로 건설 기본계획도 준비하고 있다.

송기섭 진천군수는 "교통 인프라라는 그릇이 잘 만들어져야 진천을 찾는 정착 인구를 더 많이, 더 안전하게 담아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수도권내륙선 조기 착공을 위해 4개 시군 협의회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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