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6개 국가숲길 산행 난이도 공개
입력: 2022.12.20 11:22 / 수정: 2022.12.20 11:22

지리산둘레길 등 6개 국가숲길 경사도, 구간거리, 노면 상태 등 조사

양구DMZ펀치볼둘레길 오유밭길 / 산림청 제공
양구DMZ펀치볼둘레길 오유밭길 / 산림청 제공

[더팩트 | 대전=박종명 기자] 산림청은 국가숲길 6개소에 대한 난이도 조사 데이터를 20일 공개했다고 밝혔다.

해당 국가숲길은 지리산둘레길, 백두대간탐방로(트레일), 대관령숲길, 디엠지(DMZ)펀치볼둘레길, 내포문화숲길, 울진금강소나무숲길 등 6개소다.

산림청은 국가숲길 총 1070㎞에 대해 500m마다 경사도, 구간거리, 노면 상태, 노면 폭, 안내표시 유무 등을 조사해 2151개의 데이터를 도출해 이 데이터를 기초로 국가숲길 노선 난이도를 확정했다.

이 사업은 행정안전부와 협업해 공공데이터 구축사업으로 추진한 것이다.

현장 조사한 공공데이터는 행정안전부의 공공데이터포털에 20일 공개했으며, 등산 지도나 애플리케이션(앱)을 제공하는 민간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숲길ㅍ이용구분 픽토그램 / 산림청 제공
숲길ㅍ이용구분 픽토그램 / 산림청 제공

산림청은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숲길 이용자들이 난이도를 쉽게 알 수 있도록 색깔과 그림 문자(픽토그램)로 이용 등급을 구분해 산림청과 한국등산․트레킹지원센터 누리집에 순차적으로 공개할 계획이다.

노선별 난이도에 따른 이용 등급은 매우 쉬움(노란색), 쉬움(파란색), 보통(초록색), 어려움(빨간색), 매우 어려움(검은색)으로 구분하며, 그림 문자(픽토그램)에 대한 디자인 등록도 특허청에 지난 11월 11일 완료했다.

김종근 산림휴양등산과장은 "앞으로 새롭게 지정되는 국가숲길 뿐만 아니라 주요 숲길 등 많은 숲길에 대해 지속적으로 난이도를 조사 공개해 국민이 안전하게 숲길을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thefactcc@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