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군, 해양바이오산업으로 미래 먹거리 마련한다
입력: 2022.12.15 11:55 / 수정: 2022.12.15 11:55

해양 바이오 공동 협력연구소 건립 등 기반 구축

완도 해양 바이오 공동 협력연구소 조감도/완도군 제공
완도 해양 바이오 공동 협력연구소 조감도/완도군 제공

[더팩트ㅣ완도=최영남 기자] 전남 완도군이 '미래 100년 먹거리 산업‘인 해양바이오산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민선 8기 공약 사항으로 ’해양 바이오 기업 연구소 및 스타트업 유치‘, ’해양 바이오 소재 산업 공급 기지 조성‘ 등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해양바이오산업이란 해조류를 비롯한 해양생물에서 생명공학 기술을 접목해 건강 기능 식품과 의약품 소재, 화장품 원료 등 고부가가치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이다.

15일 완도군에 따르면 해조류를 특화한 해양바이오산업을 육성하고자 220억원을 투입하여 기업 연구소 10개소, 스타트업 30개소가 들어서는 ‘해양 바이오 공동 협력연구소’를 내년 6월 정상 운영을 목표로 건립하고 있다.

또 연구소는 해양 바이오 소재 및 시제품 개발을 하는 공간으로 공동 실험실, 연구실, 회의실 등을 제공한다.

군은 지난 7월, 공동 협력연구소 입주를 희망하는 30개 기업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 10월에는 전남도와 함께 바이오 기업 투자 유치 설명회를 갖고 완도 해양바이오산업의 강점을 피력했다.

또한 지난 8월에는 국토교통부 주관 ‘일자리 연계형 지원 주택 건립’ 공모 사업에 선정되어 공동 협력연구소 연구자들의 정주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양바이오산업은 안정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원료 소재 확보와 대량 생산, 고차 가공을 위해서는 관련 시설 구축이 필수적이다. 해양 바이오 소재 산업 공급 기지를 조성하고자 ‘해조류 활성 소재 인증·생산 시설’을 설계하고 있으며 ‘해조류 바이오 스마트팜’ 구축을 계획 중에 있다.

특히 ‘해조류 활성 소재 인증·생산 시설’은 해조류에서 기능성 물질을 추출해 바이오 원료 소재를 공급하는 시설로 250억원을 투입해 해조류 탈염 및 중금속 제거 등 전처리 시설과 생산·품질 관리 시설을 갖출 예정이다. 현재 실시설계 용역 중이며 오는 2024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한다.

‘해조류 바이오 스마트팜’은 계절 변화에 따른 수온 변동 등 계절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고기능성 해조류를 연중 생산하는 시설로 사업비 200억원의 규모로 신지면 해양 바이오 연구 단지 내에 조성할 계획이다.

군은 양식 가능 품종 선별 및 경제성 분석, 시설 운영 방안 등 구축·운영 계획 용역을 ‘오는 2023년 8월까지 완료한 후 오는 2024년도 국고 건의를 통해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해양바이오산업 기반 시설이 준공되면 소재 대량 생산, 원료 공급, 제품 개발의 통합 시스템이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신우철 군수는 "해양 바이오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친환경, 지속 가능한 산업과 맞물려 발전 가능성이 무한하다"면서 "해양바이오산업을 통해 많은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하여 우리 군 미래 100년 먹거리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