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금덕 할머니 인권상 수상 무산되면, 우리도 인권상 반납한다”
입력: 2022.12.12 14:31 / 수정: 2022.12.12 14:31

2021 수상 시민모임 “일본 눈치 보느라 인권운동가 수상 가로막는 외교부는 어느 나라 부처?”

일제 강제징용 피해 인권운동가 양금덕 할머니(사진 가운데)가 일본정부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더팩트 DB
일제 강제징용 피해 인권운동가 양금덕 할머니(사진 가운데)가 일본정부의 사죄와 배상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더팩트 DB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2021년 대한민국인권상 수상단체인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이하 시민모임)이 근로정신대 강제동원 양금덕 할머니에게 당초 방침대로 인권상이 수상되지 않으면 인권상을 반납하겠다고 12일 밝혔다.

시민모임은 입시모순 극복, 출신학교 차별, 소수자 인권 등을 위해 노력한 공로를 인정받아, ‘2021 대한민국 인권상(국가인권위원장 표창-단체부문)’을 수상하였다.

대한민국 인권상은 인권 보호에 공헌한 단체와 개인의 공로를 널리 알리고, 인권 존중 문화를 넓히기 위해 국가인권위원회가 주관하는 포상으로, 2006년 시작된 이후 국내에서는 인권 분야 최고 영예로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2022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국가인권위원회가 근로정신대 문제 인권운동가인 양금덕 할머니를 최종 추천하여 상경 열차표까지 끊었지만, 외교부 문제 제기로 안건이 국무회의에 상정조차 되지 않아 수상이 무산될 위기에 처한 것이다.

양금덕 할머니는 초등학교 6학년 재학 중 ‘근로정신대’에 강제 동원되었으며, 1992년 일본 정부를 상대로 소송을 시작한 이래 30년 동안 피해자 권리를 위해 헌신해 온 인권운동가이다.

정부 입김으로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이 어긋난 사례는 처음은 아니다. 이명박 대통령 취임 첫해인 2008년에도 최종 추천된 이정이 부산 민주화실천가족운동협의회 대표를 탈락시킨 바 있다.

당시 수상 계획이 알려지자, 보수언론과 단체들이 색깔론으로 분위기를 흔든 후, 행정안전부가 나서 ‘검증이 부실했다’며 수상을 취소하는 수순을 밟았고, 정부를 규탄하는 인권단체들의 성명이 이어졌다.

윤석열 정부 첫해에 인권상이 다시 진통을 겪고 있다. 이번에는 외교부의 일본 눈치 보기로 수상 계획이 무산 위기에 놓였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시민모임은 12일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들의 명예를 회복하고 보상하는 일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잇는 정부가 온 힘을 들여 해결해야 할 일이다"고 강조하며 "그런데, 정부도 하지 않은 일을 30여 년 간 해 온 양금덕 할머니를 위해 이제야 마련한 소소한 위로와 치하의 자리마저 외교상 국익을 들먹이며 걷어 차버린 외교부는 대체 어느 나라의 부처인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서 "2022 대한민국 인권상 수상(훈격:국민훈장모란장) 예정자였던 양금덕 할머니의 수상이 무산될 경우, 우리단체는 2021년 수상한 대한민국 인권상을 국가인권위원회에 미련 없이 반납하고자 한다"고 결의를 밝혔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