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장기 표류 창원문화복합타운 귀책 인정
입력: 2022.12.07 14:06 / 수정: 2022.12.07 14:06

감사관, "설계 및 건설, 관리 및 운영단계 등 문제점 찾아"

신병철 창원시 감사관이 7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 열어 장기 표류 주요 현안사업 감사결과 중간 발표 (창원문화복합타운 조성사업 )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창원시 제공
신병철 창원시 감사관이 7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 열어 장기 표류 주요 현안사업 감사결과 중간 발표 (창원문화복합타운 조성사업 )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창원시 제공

[더팩트ㅣ창원=강보금 기자] 경남 창원시가 장기간 표류 중인 창원문화복합타운(창원SM타운) 조성 사업에 대해 창원시의 일부 귀책을 인정했다.

신병철 창원시 감사관은 7일 창원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장기 표류 주요 현안사업 감사 결과 중간발표'를 통해 '창원문화복합타운 조성 사업'에서 발생한 창원시의 문제점을 밝혔다.

신 감사관은 "창원문화복합타운 조성 사업 감사 결과 사업시행자 등과의 '실시협약'에 따른 '설계 및 건설단계', '관리 및 운영단계', '분쟁 조정단계' 등에서 담당 부서의 부적절한 조치들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창원시 감사관에 의하면, 창원시는 사업시행자에 대한 부적정한 실시협약 해지로 이 사업이 장기 표류하는 원인을 제공했다. 또 협약 당사자가 제외되는 등 '관리운영 협약서'에서도 부실이 확인됐다.

당시 담당 부서가 설계한 관리운영 협약서에는 '투자금의 세부 내역별 소요 금액', '그 금액의 부담 주체', '세부시설의 완료 시한' 등 협약 주체 간 명시되어야 할 역할과 책임의 상당 부분이 누락돼 있었다.

아울러 창원시는 협약에 규정된 분쟁 해결 장치를 가동하지 않았으며, 지위를 이용한 직권남용 사례도 발견됐음을 인정했다.

이에 신 감사관은 "창원문화복합타운 개관을 위한 신속한 정상화 방안 마련을 담당부서에 요구하고, 문제가 확인된 관련자에 대한 내부적 조치와 함께 추가적 규명이 필요한 사항은 수사를 의뢰하겠다"고 강조했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