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완주군에 국내 최초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건립
입력: 2022.12.07 12:08 / 수정: 2022.12.07 12:08

수소용품 안전 인증기관... 총 499억원 투입
전북 완주 수소용품 관련 기업 집적화, 일자리 창출


당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해 12월 22일 전북 완주군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내 수소연료 충전소를 찾아 수소연료충전 시연을 보고 있다. /윤석열 캠프 제공
당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지난해 12월 22일 전북 완주군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내 수소연료 충전소를 찾아 수소연료충전 시연을 보고 있다. /윤석열 캠프 제공

[더팩트 | 전주=김도우 기자] 국내 유일의 수소용품 안전 인증기관이 전북 완주군에 둥지를 튼다.

전라북도는 완주에서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 착공식이 열린다고 7일 밝혔다.

착공식에는 김종훈 전라북도 경제부지사, 유희태 완주군수, 권요안․윤수봉 전라북도의원, 서남용 완주군의회의장, 산업부 황윤길 에너지안전과장,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 등과 지역주민이 함께한다.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는 전라북도 완주군 테크노밸리 제2일반산업단지에 지상2층(시험동, 본관동, 고객지원동) 규모로 건축된다.

총사업비는 499억원(국비 195억원, 도비 99억원, 군비 190억원, 민자 15억원)이 투입된다. 검사지원센터는 수소용품 법정검사를 실시한다.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해 제정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이하 수소법)에 따라 수소용품에 제조허가·등록제도, 안전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해당되는 수소용품은 수전해설비, 수소추출기, 이동형·고정형 연료전지 등이다.

2024년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가 완공되기 전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 본사 시험연구동(충북 음성군)에 임시 수소용품 검사소를 설치해 검사하고 있다.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가 본격 운영되면 전라북도에 수소용품 관련 기업이 모이고 유동 인구 증가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전북도는 수소산업을 미래 신산업으로 육성하고자 새만금에 연 1만 5천 톤 규모의 그린수소를 생산하는 그린수소 생산 클러스터와 수소기업이 올 수 있도록 50만 평 규모의 완주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임해종 한국가스안전공사 사장은 "수소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수소용품의 안전성이 중요시되고 있다"며"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수소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종훈 전북도 경제부지사는"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가 전라북도 수소산업 발전에 중요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전북도가 대한민국 수소산업을 선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