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2025 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 염원 조형물 제막
입력: 2022.12.01 16:47 / 수정: 2022.12.01 16:47

GCF 등 15개 국제기구 활동 글로벌 도시 인천…3대 목표 실현할 수 있는 최적의 도시 

유정복 인천시장이 1일 시청앞 인천애뜰에서 열린 2025 APEC 정상회의 유치기원 조형물 제막식을 마친 뒤 조형물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제공
유정복 인천시장이 1일 시청앞 인천애뜰에서 열린 '2025 APEC 정상회의 유치기원 조형물 제막식'을 마친 뒤 조형물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제공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인천유치를 기원하는 조형물 제막식이 열렸다.

인천시는 1일 인천시청 애뜰광장에서 '2025년 제32차 APEC 정상회의 유치기원 조형물 제막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2025 APEC 정상회의 유치기원 조형물에는 인천 최초의 세계적인 정상회의 유치 성공의 염원이 담겨 있다.

특히, 조형물 ‘INCHEON’의 ‘I’자 앞 공간에 올라 시민 본인이 ‘I’자를 대체할 수 있도록 해 인천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자긍심과 함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시민 참여형 조형물로 제작됐다.

APEC 정상회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21개국의 정상과 각료 등 약 6000여 명이 모이는 연례회의로 정상회의, 고위관리 및 관료회의, 기업회의 등으로 구성돼 있다.

지난 2005년 부산에서 개최된 이후 20년 만인 오는 2025년 11월 국내에서 개최될 예정인 가운데, 현재 인천을 비롯해 부산, 제주, 경북 경주 등이 유치의사를 밝히고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인천은 녹색기후기금(GCF) 등 15개 국제기구가 활동하고 있는 글로벌 도시로, APEC의 3대 목표인 무역투자, 혁신·디지털 경제, 포용적·지속가능한 성장을 잘 실현할 수 있는 APEC 개최 최적의 도시다.

유정복 시장은 지난 9월 싱가포르에 있는 APEC 사무국을 방문해 사무총장을 만나 2025 APEC 정상회의의 인천 유치의사를 적극적으로 밝힌바 있다.

유 시장은 "APEC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유치하기 위해 범시민 유치위원회를 구성, 이달 중 지지선언식을 개최하고 각계각층이 뜻을 모아 유치활동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인천 시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지지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