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화물연대 파업 피해 최소화 위한 민·관합동대책 마련
입력: 2022.12.01 15:12 / 수정: 2022.12.01 15:12

인천상의 등 관련기관 소통채널 구축…수출·입 화물운송차질 및 물류 피해 발생 대응책 강구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파업이 8일째 맞은 가운데 타이어 재고가 쌓이면서 금호타이어가 감산에 들어갔다. /더팩트 DB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화물연대의 파업이 8일째 맞은 가운데 타이어 재고가 쌓이면서 금호타이어가 감산에 들어갔다. /더팩트 DB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인천시가 전국 지자체 최초로 화물연대 파업으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는 지난달 24일부터 시작된 화물연대 파업과 이로 인한 화물운송 차칠에 따른 피해 최소화 위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유정복 시장 주재로 민·관합동 긴급회의를 1일 개최했다.

이날 긴급회의에는 인천상공회의소, 인천화물자동차운송사업협회, 인천도시공사 등 관련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참석자들은 현장 상황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는 소통 채널을 구축하기로 하고 인천시 피해 상황에 대한 분야별 대응책을 집중 논의했다.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에 대한 주요 대응 방안은 △분야별 대응 계획 수립 △매뉴얼에 따른 단계별 대응 체계 구축·운영 △지역경제피해 모니터링 △불법 주정차 단속 △유류 수급 대응 △인력 지원 및 관리 △재난 및 응급상황에 대한 대응체계 강화 △대시민 홍보 체계 구축 △주택 건설사업 등에 대한 대응책 추진 등이다.

시는 화물연대 파업에 따른 피해 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그에 따른 대응 방안을 강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유정복 시장은 "화물연대 총파업 7일째인 30일 정부와 노조 측이 2차 교섭을 벌였지만, 논의에 진전을 전혀 이루지 못한 채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로 인천 경제는 물론 시민생활의 어려움이 가시화되고 있어 시민의 피해가 최소화 될 수 있는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각 분야에서 화물운송에 대한 피해와 시민들의 어려움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긴급 상황에 대한 신속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비상 수송대책을 마련하는 등 철저히 대비해 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달 화물연대 총 파업으로 인천에선 현재 화물 반출입량이 지난달 23일 대비 60%가 감소하는 등 항만업계를 비롯해 시멘트, 정유, 철강, 자동차업계의 피해가 발생하고 있고, 유류 품절 주유소도 4곳(전국 26곳, 2022월 11월 30일 14시 기준)이 발생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