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복합쇼핑몰 개발 뒤 가려진 '희생양'
입력: 2022.12.01 14:56 / 수정: 2022.12.01 14:56

대책위 "전전세 보증금 못받고 쫓겨나"...전방 "정산문제 때문에 늦어질 뿐"

1일 광주시청 앞에서 전남⋅일신방직 부지개발 피해 대책위가 전전세임을 모르고 계약한 죄로 합법적 죽임을 당한 억울함을 호소하는 상여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광주 = 나윤상
1일 광주시청 앞에서 전남⋅일신방직 부지개발 피해 대책위가 전전세임을 모르고 계약한 죄로 합법적 죽임을 당한 억울함을 호소하는 상여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광주 = 나윤상

[더팩트 l 광주=나윤상 기자] 1일 오전 11시 광주시청 앞에서 ‘전남⋅일신방직 부지개발 피해 대책위’가 생존권을 위한 추모행사를 가졌다.

대책위는 복합쇼핑몰이 지어질 전남방직 부지에서 ㈜전방오토와 전세계약을 맺고 영업을 했던 13개 업체 자영업자들이다.

이들은 ㈜전방오토가 전남방직과 전세계약 관계임을 모르고 계약을 했다가 전전세임을 나중에야 알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전방은 임동공장 부지를 매각하는 과정에서 자회사인 오토와 전세계약을 해지하고 오토와 전전세관계였던 13개 자영업자에게 퇴거할 것을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전방과 13개 자영업자간에 생겨난 갈등이 명도소송 이후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다.

대책위는 “전남방직은 ㈜전방오토이 자회사임에도 불구하고 전방과 직접 전세계약을 맺지 않았음을 이유로 보증금을 주지 않고 있다.” 면서 “현재 ㈜전방오토는 없어진 회사이고 그 오토대표가 전방 이사직에 있음에도 보증금을 주지 않는 것은 약자의 숨통을 끊으려 하는 행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 고 돈 없는 약자에게 법은 보호를 하지 못함을 호소했다.

대책위는 “‘더 현대’가 광주에서 연 3천만 명 규모의 복합쇼핑몰 청사진을 제시했다. 하지만 그 뒤에는 전전세라는 제도 아래에서 생존권을 빼앗긴 전남⋅일신방직 부지 개발 첫 희생양이 있었다.” 고 말한 뒤 “개발도 좋고 보존도 옳지만 그 틈바구니에 끼어있는 불쌍한 원주민을 살려달라.” 며 추모식이 본인들의 생존권과 직결되어 있음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전방 측은 “임동 공장 매각은 이미 다 끝난 상황이다.” 라면서도 “대책위와 조율은 아직도 현재 진행형이고 명도소송 과정에서 일어난 지연 등의 상황이 있어 늦어지고 있지만 보증금은 정산을 해서 돌려줄 것” 이라고 말했다.

kncfe0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