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 등판 ‘고심’ 이낙연…‘연착륙’ 가능할까?
입력: 2022.11.30 14:28 / 수정: 2022.11.30 14:28

대장동 검찰수사 양날의 칼 , 방탄 결집세력 ‘경선 과정 수사빌미 제공’ 반발 재 부상 우려도

이낙연 전 총리의 조기 등판론이 민주당내에서 설왕설래되고 있다. 이 전 총리는 지난 7월 1년 체류 계획을 밝히며 미국으로 떠났다./더팩트 DB
이낙연 전 총리의 '조기 등판론'이 민주당내에서 설왕설래되고 있다. 이 전 총리는 지난 7월 1년 체류 계획을 밝히며 미국으로 떠났다./더팩트 DB

[더팩트ㅣ광주=박호재 기자] 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극대화되면서 이낙연 전 총리를 염두에 둔 ‘이재명 이후’를 거론하는 발언들이 수면위로 떠오르고 있다. NY(이낙연)계 의원들은 극구 부인하고 있지만 이 전 총리의 조기 귀국설도 설왕설래되는 상황이다.

당내 NY계를 대표하는 설훈 의원은 29일 "당 대표를 내려놓고 결백 입증한 뒤 돌아오라"는 노골적인 사퇴 주문을 하기도 했다. 물론 이러한 분열국면에 대한 비판도 만만치가 않다.

유인태 전 국회사무총장은 24일 "이낙연 조기귀국설은 이재명 빨리 감옥가라고 고사지내는 것"이라고 강경하게 비판했다. 최재성 전 의원도 NY계를 향해 "불난 집에 부채질하는 것"이라며 반발했다.

친명계와 비명계로 갈라서서 이 대표 사법리스크 위기에 서로 다른 목소리를 내는 분위기가 가열되면서 이낙연 전 총리의 귀국 후 행보에 대한 관심도 고조되고 있다. 내년 3~4월 조기 귀국이든, 예정돼있던 6~7월 귀국이든 간에, 정계은퇴를 선언하지 않은 마당에 이후 정치활동이 이어질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귀국 후 이 전 총리 행보에 대한 민주당 지지자들의 관심은 ‘민주당 연착륙’ 가능성에 모아지고 있다. 물론 이 문제는 검찰 발 이재명 사법 리스크의 전개 과정과 긴밀히 맞닿아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수사가 결정적인 증거들을 제시하며 이 대표의 대장동 비리 의혹을 사법처리 수순으로 이행할 단계에 이른다면 ‘이낙연 등판론’은 힘을 얻게 된다.

그러나 검찰 수사가 이 대표에게 정치적 상처를 입히는 수준을 넘어서지 못한다면 ‘포스트 이재명은 이낙연’ 이라는 '플랜 B' 등식은 성립 불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이 전 총리의 ‘민주당 연착륙’ 수순도 위태로워질 수밖에 없다. 지난 대선 후보 경선 과정에서지지 세력들 간에 심각한 갈등을 빚은 앙금이 잠재돼있기 때문이다.

친명 지지자들은 당시 경선 과정에서 이낙연 전 총리가 대장동 개발 비리를 제기함으로써 지금의 검찰 발 위기의 단초를 제공했다고 비난하고 있다. 실제로 이낙연 당시 후보는 여러차례의 연설회에서 이재명 후보의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을 거듭 제기했었다.

지난 해 10월 10일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이낙연 후보는 "대장동 개발비리가 민주당 앞길을 가로막고 있으며, 대장동 수사에 민주당 운명이 맡겨져 있다"며 검찰수사까지 거론하며 이재명 후보를 몰아세웠다.

이에 대해 당시 이재명 후보 지지자들은 과도한 인신 공격으로 윤석열 후보와 국민의힘에 공격의 빌미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하며 내부 총질을 멈추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부 극렬 지지자들은 이낙연 후보측이 이재명 후보를 "검찰 아가리에 집어 던졌다"고 독설을 내뱉기도 했다.

두 후보 지지세력 간의 갈등은 경선 불복 사태로 까지 증폭됐었다. 이낙연 후보가 경선에 패하자 지지자들은 ‘대통령 후보자 선출 결정무효확인 소송’을 제기했었다. 법원이 기각결정을 내렸지만 두 지지세력 간의 갈등의 골은 더 깊이 패였고, 대선 패배 후 이재명 후보 지지자들이 다수의 의원들에게 ‘이낙연 전 총리가 패배의 원인’이라는 문자폭탄을 퍼붓기도 했다. 24만 표 차 석패의 결과가 이같은 이 전 총리 책임론을 더 부추겼다고 볼 수 있다.

이재명 대표를 향한 윤석열 정권 검찰의 집요한 칼날은 이런 측면에서 이낙연 전 총리에겐 양면성을 지닐 수밖에 없다. 검찰 독재로부터 이 대표를 지켜야한다는 지지자들의 결집은 지난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이 전 총리 책임론’에 더욱 불을 지필 수도 있고, 또 한편 이 전 총리에게 등판의 수순이 순조롭게 진행될 수도 있을 것이다.

다소의 시간차가 있을 뿐이지 미구에 다가설 이 갈등의 전개가 친윤과 반윤으로 갈라진 여당 발 분열의 양상과 더해지며 정계 개편으로까지 이어질 것이라는 성급한 분석도 여의도 정가에 떠돌고 있는 미묘한 국면이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