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계획에 전‧남북 강력 반발…“멈추라”
입력: 2022.11.29 17:19 / 수정: 2022.11.29 17:19

5년여 전 안전 때문에 가동이 중단된 전남 영광군 한빛원자력발전소 4호기가 12월 1일 재가동될 것으로 알려지자 전북도의회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사진=전북도의회
5년여 전 안전 때문에 가동이 중단된 전남 영광군 한빛원자력발전소 4호기가 12월 1일 재가동될 것으로 알려지자 전북도의회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사진=전북도의회

[더팩트 | 전주= 김도우 기자] 5년 전 공극(孔隙·구멍) 발견으로 가동이 중단됐던 한빛원전 4호기가 최근 보수 공사를 마치고 재가동될 것으로 알려져 전남북지역 시민단체와 전북도의회 등이 강력 반발하고 있다.

탈핵에너지전환전북연대와 전북도의회는 29일 전북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빛핵발전소 4호기 재가동 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한빛 4호기 격납건물은 현재까지 발견된 공극수만 140개로 국내 어떤 핵발전소보다 발견된 공극수가 압도적으로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격납건물 안전성이 제대로 평가 및 검증되지 않은 상태에서 인근 지역주민과 지자체의 어떤 의견수렴도 거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핵발전소의 재가동을 추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불확실성이 높은 평가로 재가동 결정을 내리는 것은 전북도민뿐만 아니라 전 세계를 상대로 위험한 도박을 벌이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한빛원전 4호기는 1996년 상업운전을 시작했으나 2017년 5월 계획예방정비 중 원자로 격납건물의 내부철판과 콘크리트 사이에서 다수의 공극과 부식 현상이 발견돼 가동이 중단됐다.

한국수력원자력은 최근 보수공사와 안전점검을 마치고 내달 1일부터 재가동을 추진하고 있다. 원자력안전위원회는 30일 회의를 열고 4호기 재가동 문제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빛원전 운영으로 그동안 직접적인 피해를 호소해온 고창 지역 반대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고창군 한빛원전 범군민 대책위원회는 ‘고창군민 동의 없는 불안한 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반대에 대한 성명서’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보냈다.

고창군의회도 지난 28일 ‘한빛원전 4호기 재가동 중지’ 결의안을 채택했다. 군의회는 "제대로 된 전수조사 없이 일부분만을 조사한 채 방사능 유출 위험이 없다고 판단한 보고서를 내고 재가동 절차에 들어감에 따라 고창군민의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고창군 관계자는 "한빛원전의 직접적 영향권에 있는 군민들은 원전 안전성에 많은 불안과 의구심을 갖고 있다"며 "원자력안전위원회 회의에 4호기 재가동 관련 안건 상정을 보류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전남 영광군 의회는 지난 25일 결의문에서 민관합동조사단 후속조치에 의한 지역주민과 약속한 7대 사항 해결 전에는 4호기 재가동은 절대 반대한다"며 한수원과 산업부, 원자력안전위원회는 독단적인 4호기 재가동 추진을 즉시 멈추고 군민과 약속사항을 이행 할 것을 요구했다.

scoop@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