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대 지원 사업에 "남자 청소년 무좀 치료는 안 해주냐"
입력: 2022.11.28 17:54 / 수정: 2022.11.28 17:54

시민단체들, 도넘는 발언한 최도석 시의원 사퇴 촉구

부산참여연대 등 78개 시민사회단체는 28일 오전 부산시의회 1층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 시의원의 여성폭력 피해자 등 사회적 약자를 모욕하는 수위가 도를 넘었다고 촉구했다. /부산참여연대 제공
부산참여연대 등 78개 시민사회단체는 28일 오전 부산시의회 1층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 시의원의 여성폭력 피해자 등 사회적 약자를 모욕하는 수위가 도를 넘었다"고 촉구했다. /부산참여연대 제공

[더팩트ㅣ부산=조탁만 기자] "복지환경위원 자질 없는 최도석 시의원은 당장 사과하고 사퇴하라."

부산참여연대 등 78개 시민사회단체는 28일 오전 부산시의회 1층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 시의원의 여성폭력 피해자 등 사회적 약자를 모욕하는 수위가 도를 넘었다"고 이같이 촉구했다.

이들은 그간 최 의원의 막말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최 의원은 지난 25일 복지환경위원회 예산심의위원회에서 "집결지 성매매 여성들은 자의에 의한 여성들인데 피해자로 단정하며 여성 인권팔이 한다"고 했다. 또 "(성 착취 집결지 관련 주민참여교육프로그램에 대해) 차라리 교도소에 교육을 시키는 게 낫지"라고 했다.

앞서 지난 7월 18일과 8월 29일 부산시의회 임시회에서 "김대중 정권 때 출발한 여성부가 정치적 표를 의식한 여성 팔이 정치적 목표 달성에서 재미를 봤던 건 사실"이라고 말하거나 .여성청소년 생리용품 지원 사업에 대해 "남성 청소년 무좀 치료 이런 것도 혹시 해주나"라며 사회적 약자에 대한 도넘는 발언을 했다.

이들 단체는 "일베(극우 성향 인터넷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에서 볼법한 망언이다"면서 "시민을 대표한다는 시의원이 공식 회의 자리에서 몇 달에 걸쳐 여성, 청소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성매매 피해자를 모욕했고 관련 사업 수행 근거가 되는 법에 대해서도 막말을 쏟아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여성가족국 사업을 심의하는 복지환경위 소속 위원이라고 믿어지지 않을 만큼의 낮은 수준이다"며 "여성 정책을 깎아내리고 사업수행 단체와 사회적 약자, 피해자를 모욕하는 최 시의원에게 사과와 사퇴를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부산시의회는 사회적 약자와 피해자에게 지속해 막말을 하는 최도석 의원을 징계하라"면서 "부산광역시 복지환경위원회는 전문성을 갖춰 여성가족국 정책을 심의하라"고 했다.

이와 함께 "부산광역시의회는 책임 있는 자세로 여성폭력방지 정책을 강화하라"면서 "숙의·공론화 과정을 거친 주민참여예산사업에 대하여 부산시의회는 갑질을 멈춰라"고 덧붙였다.

hcmedia@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