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히 시장님을 비판해”…나주시, 막가는 언론통제
입력: 2022.11.25 12:18 / 수정: 2022.11.25 12:18

취재기자 사찰에 지인 압박 ‘도 넘어’
…“기자랑 친하니 사업 못 도와준다”


[더팩트ㅣ나주=김현정 기자] 정부의 보복성 언론탄압에 대한 각계의 비판 목소리가 연일 거센 가운데 전남 나주시도 단체장과 행정을 비판하는 기자를 대상으로 언론통제를 시도한 정황이 드러나 충격을 주고 있다.

24일 <더팩트> 취재를 종합하면 나주시는 윤병태 시장을 비롯한 행정을 비판하는 언론 보도에 불편한 기색을 드러내며 기자를 사찰하고 기자와 친분이 있는 지인까지 압박한 것으로 확인됐다.

윤 시장 선거캠프에서 활동하고 임기제 공무원 6급으로 나주시 정책개발팀장에 임용된 A씨는 지난 3일 B씨에게 전화를 걸어 본 기자의 동향을 파악했다.

A팀장은 B씨에게 "그 기자(더팩트)가 누구와 친하냐"고 묻고 기자의 지인 C씨를 언급하면서 "C씨 사업 도와주기 어렵겠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이는 A팀장이 나주시가 발주하는 공사와 관급자재 등 업체를 선정하거나 추천하는 데 있어 직접적인 영향을 행사할 수 있다는 자신의 위력을 우회적으로 드러낸 셈이다.

이 밖에도 윤 시장 선거캠프에서 활동했던 주요 인사들이 기자와 친분이 있는 지인들에게 전화를 걸어 기사 내용에 불만을 제기하고 취재목적을 묻는 등 압박을 이어가고 있다.

선거캠프 인사 D씨는 "P씨와 관련된 선거법 위반 검찰 송치 기사에서 오래전에 벌금 받은 이야기는 왜 썼느냐. 시장님까지 언급하면서…"라며 기사 내용을 문제 삼고, 기자의 가족관계 등에 관해 물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다른 인사 E씨는 취재목적에 의문을 제기하며 "왜 그런 기사를 쓰느냐"고 불만을 쏟아냈다.

지난 민선 7기 강인규 시장 시절 논란이 끊이지 않았던 ‘궐 밖 정승’ 비선 실세는 인사와 계약, 공사, 관급자재, 입찰 등 나주시 모든 행정분야에 개입한 의혹으로 비난을 샀다.

이러한 생채기가 여전한 가운데 민선 8기에도 권한 밖의 위력을 행사할 수 있는 시장 측근들의 역할론이 지역 정·재계에 자주 등장할 것으로 보여 시민의 시름만 커지게 됐다.

익명을 요구한 한 공무원은 "언론을 일방적 홍보수단으로만 여기고 있어 비판적인 보도에 대해서는 적대적 언론관을 드러내고 있다"고 귀띔하면서 "언론통제 의도를 노골적으로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A팀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 연결을 시도했으나 연결되지 않았고 메시지 등을 통한 답변과 반론 요청에도 응하지 않았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