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파업 여파 광양항·여천산단, 물류대란 현실화
입력: 2022.11.24 09:40 / 수정: 2022.11.24 09:40

전남지부 소속 조합원 2000여명 광양항 출정식 갖고 파업돌입
화물차 1600여대로 광양항 혼잡...산업계와 지자체 비상체


화물연대 파업 출정식을 앞두고 광양항 부두 일원에 조합원이 몰고온 화물차들이 줄지어 들어서고 있다. /독자 제공
화물연대 파업 출정식을 앞두고 광양항 부두 일원에 조합원이 몰고온 화물차들이 줄지어 들어서고 있다. /독자 제공

[더팩트ㅣ광양·여수=유홍철 기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화물연대본부(화물연대)가 24일 0시를 기해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하면서 화물연대 조합원이 많은 광양항과 여수국가산단 등 전남 동부지역에도 물류 운송에 비상이 걸렸다.

화물연대 전남지부는 24일 오전 10시30분 광양항 허치슨 컨테이너터미널에서 출정식을 열고 거점별로 화물의 진·출입을 막는 '봉쇄 투쟁'에 돌입했다.

이날 광양항 출정식에는 광양에서 가장 많은 1300명, 여수 800명, 순천 60여명 등 모두 2160여명의 화물연대 조합원이 참여했다.

또 출정식 현장에 조합원들이 몰고 온 화물차 1600여대로 인해 광양항 일대가 큰 혼잡을 이루고 있다.

출정식을 마친 화물연대측 광양지부는 광양항과 포스코 등 25개 거점에서 1500명이, 여수지부의 경우 여수산단내 9개 거점에서 1100명이 참여한 가운데 집회와 시위를 하면서 파업에 참여했다.

이들 화물차의 파업으로 산업현장은 비상체제를 가동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분주한 모습을 보였다.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일부 긴급재는 사전 출하하는 등 대비하고 있으면서 당장은 큰 무리가 없지만 파업이 장기화 할 경우 제품 운송차질을 우려되기 때문에 선박을 이용해 화물 이송을 하는 방안을 마련 중이다.

여수산단내 주요 기업들도 조기 출하 등으로 대비를 했지만 석유화학 제품의 특성상 재고를 쌓아두는 것도 한계가 있고 파업이 장기화되면 손실액은 천문학적으로 늘어날 수밖에 없다며 걱정하는 분위기다.

일선 광양시와 여수시 등 지자체들도 물류대란에 대비해 대응책 마련에 부심하는 모습이다.

이들 지자체는 자가용 화물차를 대상으로 한시적으로 유상운송 허가를 내주는 한편 항만 수송률 제공를 위해 임시운행허가를 내주는 등의 물류운송 피해와 시민불편 최소화 대책을 시행중에 있다.

경찰도 비상 대응체계를 구축해 파업 상황을 주시하면서 피해 최소화에 힘쓰는 한편 불법 행위에는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 △안전운임제 전차종, 전품목으로 확대 △운송료 인상 및 생존권 보장 △노동기본권 확대 및 화물노동자 권리보장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 요구사항 중 핵심쟁점인 안전운임제의 경우 정부가 3년간 유예키로 했으나 안전운임제 적용 대상인 컨테이너와 시멘트 운송에서 전 품목 확대 요구에 대해선 정부가 거부 입장이어서 파업이 언제까지 진행될지 예측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