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실련, 이음카트 운영사 '코나아이' 깜깜이 의혹 밝혀야
입력: 2022.11.23 17:16 / 수정: 2022.11.23 17:16

김송원 사무처장 "시 감사관 교체해 철저한 '감사' 진행해야"

인천 이음카드 /더팩트DB
인천 이음카드 /더팩트DB

[더팩트ㅣ인천=김재경 기자] 인천지역 시민사회단체가 인천e음카드 대행사인 '코나아이'의 깜깜이 운영에 대한 의혹을 철저히 밝힐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인천경실련은 23일 논평을 내고 인천시는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깜깜이 운영’ 의혹이 제기된 인천e음 운영대행사에 대해 시 감사관을 교체해 제반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e음 운영대행사인 '코나아이'는 지난해 국감에서 "깜깜이 운영을 통해 과도한 수수료 수익을 챙겼다"고 지적받았다.

국감에서 특정업체의 자동연장 운영 부작용, 사기업의 시민 충전금 및 캐시 백 예치금 계좌 직접 관리와 과도한 수수료 이익 배분 등의 문제가 지적되자 시는 제도 개선을 하겠다며 '인천e음 대행사업 회계정산 검토 용역'을 실시했다.

시는 용역 결과를 바탕으로 "특이 사항은 없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해당 업체가 관련 자료를 제대로 제출하지 않아 수익구조를 확인하지 못한데다, 남은 잔액 늑장 이관 등 인천시의 부실운영 정황이 들어나는 등 코나아이의 특혜 의혹 및 인천e음 사업의 특정업체 배불리기 논란 등은 해소되지 않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시는 최근 '인천사랑상품권(인천e음) 운영대행사 공모'를 통해 코나아이 컨소시엄을 운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시는 다음달 코나아이 컨소시엄과 이음카드 운영에 대한 협상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인천경실련은 협상에 앞서 ‘깜깜이 운영’ 의혹이 제기된 인천e음 운영대행사를 납득할 만한 해명도 없이 다시 선정해선 안될 것이며 특히 인천시장은 각종 논란 및 의혹에 대한 해명이 운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인천e음 기반 부가서비스 확대 및 정책 플랫폼 운영이 공공데이터법의 취지와 충돌하진 않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송원 사무처장은 "유정복 시장은 기존 인천e음 운영대행사의 ‘깜깜이 운영’ 의혹에 대한 철저한 감사를 통해 향후 나타날 수 있는 논란을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며 "특히 셀프 감사 논란에 휩싸인 감사관의 교체를 통해 인천e음 사업 전반을 점검해야 소상공인 지원 등 서민경제 활성화라는 사업 본래의 취지를 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infact@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