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군, 선제적 가뭄 대응을 위한 예비비 긴급투입
입력: 2022.11.23 14:52 / 수정: 2022.11.23 14:52
화순군은 23일 가뭄 장기화에 따른 상황 판단과 대처사항에 관한 점검회의를 열었다. / 화순군 제공
화순군은 23일 가뭄 장기화에 따른 상황 판단과 대처사항에 관한 점검회의를 열었다. / 화순군 제공

[더팩트 l화순=허지현 기자] 전남 화순군이 가을 가뭄 확산 예방과 내년도 영농철 가뭄의 선제적 대응을 위해 예비비를 긴급 투입한다고 23일 밝혔다.

올해 화순군 누적 강우량은 741㎜로 평년(1323㎜) 대비 56%로 주의 단계에 해당된다.

기상청의 장기전망(3개월) 강우량 역시 평년보다 같거나 적을 것으로 예상돼 노지 밭, 천수답, 들녘 말단부 등에 가뭄 피해가 우려된다.

군은 반복되는 봄 가뭄에 대비해 읍·면 수리시설과 양수장비를 수시로 점검하고 부족한 양수장비 확보를 위해 양수기 43대를 추가 구매, 배부했다. 안정적인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농업용 관정과 양수장 개발, 저수용량 확대를 위한 저수지 준설사업 등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왔다.

이 밖에도 관정, 집수암거 등 기존 농업생산기반시설의 고장 발생 시 주민들의 영농 불편을 최소화를 위한 신속 보수 등 수리시설 관리에 철저를 기하고 있다.

아울러 지속적인 가뭄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현재 화순군은 가뭄대비 용수개발사업 대상지를 조사하고 농업용 관정개발 69공에 예비비 17억2500만 원을 긴급 투입할 예정이다.

이번 가뭄대비 용수개발사업이 완료되면 총 242ha의 농경지에 안정적인 농업용수를 공급하여 가뭄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주민들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농업경쟁력 향상에도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화순군 관계자는 "안정적인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긴급 예비비 편성으로 영농철 가뭄으로 인한 농민들의 불편함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forthetrue@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